[2019 中양회]인민銀 "지준율 추가 인하할 여지 있지만 전보다 줄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19-03-11 08: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해부터 지준율 5차례 인하...올해 3~4차례 인하 가능성↑

  • 中은행 현재 지준율 약 12%...美·歐 등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

이강(易綱) 인민은행장이 10일 오전 베이징 미디어센터에서 열린 ‘금융 개혁 및 발전’ 주제의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중국은 여전히 지급준비율(지준율)을 추가로 인하할 충분한 공간을 가지고 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이강(易綱) 은행장이 10일 열린 전국인민대표회의(전인대) 기자회견에서 중국 통화정책의 방향성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고 현지 경제매체 동방재부망(東方財富網)이 보도했다. 

이 은행장은 다만 "중국은 은행 지준율을 인하할 여유는 있지만 지난해보다 여유가 훨씬 줄었다"고 밝혔다.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해 한 해동안 네 차례에 걸쳐 지준율을 인하해 은행권의 대출 자금 여력을 늘려주고 있다. 올 들어서도 지난 1월 15, 25일 두 차례에 나눠 금융기관의 지준율을 각각 0.5%포인트씩 인하했다. 시장은 인민은행이 경기부양을 위해 올 한해 3~4차례 추가 지준율 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은행장은 "중국 은행의 현재 지준율은 약 12%인데, 이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부연했다.

뿐만 아니라 그는 중국의 현재 상황을 감안하면 어느 정도 수준의 지준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매체가 전했다. 

통화 정책에 대해서 이 은행장은 "통화정책에서 ‘중립’이라는 수식이 삭제됐지만, '온건'이라는 본질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온건한 통화정책은 ‘주기적 조절’과 ‘총량의 긴축 정도’에서 나온다면서 올해 긴축 정도는 총통화(M2) 증가세, 명목 국내총생산(GDP) 성장률과 일치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정부공작보고와 비교해보면 올해 중국은 통화 정책과 관련해 '중립(중성)유지'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았다. 경기 상황 변화에 대응해 적절한 시기, 적절한 수준의 통화 완화정책을 펼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 은행장은 이날 앞으로의 지준율 계획도 밝혔다. 대형은행과 중형은행, 소형은행 등 규모에 따라 지준율을 세 단계로 차등 적용하는 체계로 점차 도입해나갈 것이라면서 지준율 체계를 좀 더 분명하고 투명하게 만들기 위해 절차를 간소화하고 있다고 그는 강조했다.

미·중 무역갈등과 연관해 그는 "이성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 금융업 개방 시간표는 자국 개혁·개방 수요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며 “중국 금융시장 개방은 자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