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수엘라 대규모 정전 사태...추가제재 예고에 패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9-03-08 14: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베네수엘라 정전에 교통마비...SNS에 불만 쇄도

7일(현지시간) 베네수엘라 카라카스에서 대규모 정전이 일어난 가운데 시민들이 자동차 불빛과 비상등에 의지해 길을 건너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최악의 경제난과 정치적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베네수엘라에서 전국적으로 대규모 정전사태가 발생했다.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서구 세력들이 추가 제재를 예고하고 있어 혼란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 등 외신에 따르면 7일(현지시간) 저녁 시간대에 베네수엘라 전국 23개 주 가운데 18곳에서 정전이 일어나거나 정전으로 인한 간접 피해를 입었다. 퇴근 시간과 맞물린 데다 정전으로 인해 교통체계까지 마비되면서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미국과 대립하고 있는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이번 사태와 관련, 트위터를 통해 "미국의 지시로 일어난 전력 전쟁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번 정전은 볼리바르 남부에 있는 시몬 볼리바르 수력발전시설이 고장나면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현지 뉴스 사이트인 엘 피타소가 보도했다.

호르헤 로드리게스 공보장관은 대규모 정전의 배후로 반(反)정부 극우세력을 지목하면서 시민의 안전을 촉구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전력이 복구되지 않자 주민들은 창문을 열고 항의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베네수엘라는 불이 꺼졌고 소셜 미디어는 (불만으로) 뜨거워졌다"고 표현했다.

초인플레이션 등 경제난을 겪고 있는 베네수엘라에서는 정전이 자주 발생한다. 하지만 피해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현지에서는 이른바 '국가 정전사태'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그런 가운데 미국 국무부와 EU 등이 베네수엘라에 대해 금융 거래 차단 등의 추가 제재 단행을 예고하고 나서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EU 등 서구 국가들은 마두로 대통령의 재임이 불법으로 이뤄졌다며 마두로 정권을 정면 비판하고 있다. 

현재 베네수엘라에서는 마두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면서 자신을 임시 대통령으로 선언한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과 절대 물러설 수 없다고 주장하는 마두로 대통령이 대립하는 '한 나라 두 대통령' 체제가 이어지면서 정치적 긴장이 높아지는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