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4명 중 1명 통신장애 경험…“환불도 거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9-03-06 0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소비자원 “통신장애 면책 등 불리한 거래조건 개선 필요”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년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관련 소비자상담 119건을 분석한 결과를 6일 공개했다. [그림=한국소비자원]


# A씨는 2017년 11월 중국으로 해외출장을 떠나 현지에서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를 이용하던 중, 갑자기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는 상황을 경험했다. 무료 와이파이가 되는 곳을 찾기 전까지 고객센터에 연락할 수 없었고, 이로 인해 거래처 미팅이 취소되는 등 업무 일정에 차질을 빚었다. 다음 날에도 와이파이가 계속 연결되지 않았고, 귀국해 이용 요금 환급을 요구했으나 환급을 거부했다. 

# B씨는 2016년 11월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를 예약했으나, 출국 당일 국내 공항에서 사업자 귀책사유로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를 수령하지 못한 채 여행을 떠났다. 곧바로 업체에 해당 사실을 알리며 환급을 요구했지만, 규정상 전액 환급이 불가능하다고 답변 받았다.

# C씨는 2017년 10월 대만 여행 중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를 작동한 지 10분 만에 단말기의 전원이 꺼졌고, 충전을 해도 작동하지 않았다. 여행 기간 내내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를 이용하지 못해 업체에 이용 요금 환급을 요청했으나 거절 당했다.

3G, 4G(LTE) 등 해외국가의 현지 이동통신망 신호를 와이파이(Wi-Fi) 신호로 바꿔 주는 휴대용 네트워크 장비인 포켓 와이파이 이용자들의 불만이 쇄도하고 있다. 포켓 와이파이는 해외여행 중 여러 명이 동시에 사용가능한 장점과 저렴한 요금으로 수요가 늘고 있으나, 통신장애도 빈번해 소비자 불만이 함께 증가하고 있는 것.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3년간(2015년~2017년)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관련 소비자상담 119건을 분석한 결과, 통신 장애가 36건(30.3%)으로 가장 많았다고 6일 밝혔다. 계약해제·해지(23건·19.3%), 구성품 불량(21건·17.6%), 분실·파손 등에 따른 손해액(14건·11.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1년 이내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이용 경험이 있는 남녀 소비자 50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해외에서 통신 장애로 포켓 와이파이 이용이 어려웠던 경험이 있는 이용자가 전체의 27.6%(138명)로 나타났다. 4명 중 1명이 통신 장애를 경험한 것이다.

그러나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 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13개 업체의 이용약관을 조사한 결과, 5개(38.5%) 업체는 현지에서 통신 장애로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해도 이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는 문구를 명시하고 있다. 

소비자원의 조사 대상 13개 업체는 굿로밍, 글로벌와이파이, 말톡, 소리샘네트웍스, 스마텔, 스카이패스로밍, 와그, 와이파이도시락, 와이파이망고, 월드로밍, 유심스토어, 토마토와이파이, 플레이와이파이 등이다.

이들 업체 중 5개(38.5%) 업체는 해외용 포켓 와이파이를 분실·파손한 경우 구체적인 기한없이 분실 처리 및 파손 수리를 완료하는 시점까지 발생한 손해액을 납부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또 2개(15.4%) 업체는 분실·파손 등에 따른 손해액이 자동 결제된다는 내용을 계약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고지하거나 동의를 얻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소비자원은 이를 바탕으로 해당 사업자에게 “통신 장애 시 이용요금 환급 또는 타 데이터 로밍 서비스 지원, 분실·파손 손해액 산정 관련 분실 처리 및 파손 수리 기한 명시 등 이용약관 개선이 필요하다”고 권고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