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019-결산③] 전시장 곳곳에 화웨이...中 ‘IT 굴기’는 진행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바르셀로나(스페인)=정명섭 기자
입력 2019-02-28 00: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메인 스폰서 화웨이, '5G 폴더블폰' '5G 통신장비' 등 기술력 뽐내

  • 샤오미, 5G폰 '미믹스3 5G' 공개로 화제...삼성 절반 가격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9’의 화웨이 부스[사진=정명섭 기자]


지난 25일(이하 현지시간)부터 나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9’는 이번에도 중국 기업들의 존재감을 드러냈다. 스마트폰, 통신장비 부문에서 추격자가 아닌 선두 기업의 면모를 뽐냈다.

MWC 2019 전시장 어디를 가든 중국 최대 모바일·통신장비기업 화웨이가 눈에 들어왔다. 관람객 전용 출입증 목걸이에 담긴 화웨이 로고 덕분이다. 화웨이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메인 스폰서로 참여했다. 약 9000평에 달하는 제1전시장의 절반 이상을 화웨이 부스가 차지했다. 단일 부스로는 최대 규모다. ‘5G is ON’을 주제로 한 이번 부스엔 전시가 끝나는 날까지 관람객들로 북적였다.

특히 5세대 이동통신(5G) 폴더블폰 ‘메이트X’는 가장 많은 플래시 세례를 받았다. 글로벌 1위 통신장비사답게 5G 장비 소개에도 적극적이었다. 화웨이는 자사의 5G 기지국 장비에 발열을 잡아주는 장치를 탑재해 성능 저하를 막고, 세라믹 소재를 활용해 경량화하는 등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소개했다. 5G 통신에서 활용될 클라우드 게이밍·컴퓨팅, 스마트홈, 5G 양식장 등의 미래 서비스도 대거 전시해 눈길을 끌었다.

화웨이는 전시 외적으로도 큰 주목을 받았다. 궈핑 화웨이 순환 회장은 전시회 개막 2일차인 26일 기조연설에 나서 자사의 통신장비에 보안 의혹을 제기하는 미국을 정면 비판했다. 이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발간하는 일간지 '모바일 월드 데일리' 1면에 실렸다.

MWC의 메인 전시장인 제3전시장에 ‘대륙의 실수’ 샤오미를 비롯한 ZTE, TCL, 로욜 등의 중국 기업들이 자리를 잡았다.

샤오미는 5G 스마트폰 ‘미믹스3 5G’를 공개해 주목받았다. 퀄컴의 5G 모뎀을 적용했다. 최대 통신속도는 2Gbps(다운로드 기준)로, 1080p 화질의 15분짜리 영상(256GB)을 단 1초 만에 다운로드 할 수 있다고 이 회사는 강조했다. 더 큰 주목을 받은 건 가격이다. 미믹스3 5G는 599유로(약 76만3000원)로, 삼성전자가 지난 20일 미국에서 공개한 5G폰 ‘갤럭시S10 5G’의 절반 수준이다.

ZTE는 5G 스마트폰 ‘액손10프로 5G’와 기지국 장비들을 전시했다. 이 회사는 피아노와 드럼을 연주하는 로봇을 전시해 관람객들의 발길을 잡았다. TCL은 폴더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전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