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각 시·도,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내포)허희만 (안동)최주호 (무안)박승호 기자
입력 2019-02-28 10: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대천역 사거리 현수막 게첨 장면[사진=보령시 제공]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전국 지방자치단체가 의미 있는 기념행사를 개최한다. 순국선열의 희생을 기억하고 숭고한 정신을 되새기는 다양한 기념행사가 전국 곳곳에서 3월 1일을 전후해 잇따라 열린다.

경기도는 1일 경기도경제과학 진흥원에서 애국지사, 광복회원, 유관기관 단체장 등 7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3·1절 기념식을 연다. '백년의 역사에서 천년의 미래로'라는 슬로건 아래 개막공연을 시작으로 마지막 순서로 종이비행기 날리기 행사를 할 계획이다. 3·1운동 100년의 역사를 기억하고 앞으로 다가올 천년의 미래에 대한 염원과 바람이 하늘까지 닿도록 하자는 의미를 담은 행사다.

기념식 후에는 경기도립국악단의 ‘3.1 만세 항쟁 그 속, 경기도의 힘(부제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이라는 제목의 기념공연이 이어진다. 경기도는 도내 곳곳에서 다채로운 문화‧예술 행사와 함께 순국선열과 항일독립지사들의 숭고한 뜻을 기릴 수 있는 기념사업을 연중 내내 진행할 계획이다.
 

2월 22일 충북연구원에서 개최된 3.1절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행사 최종 점검회의 모습. [사진=충북도 제공]

충북도와 각 시·군은 100주년 3·1절 기념식을 비롯해 학술대회, 3·1만세운동 재연, 음악회, 전시회, 봉화제, 등을 개최한다. 3·1만세운동 재연행사는 충북지역 만세운동의 시발점이었던 괴산군을 비롯해 청주시, 충주시, 의병의 고장 제천시, 옥천군, 음성군, 증평군, 영동군 등에서 펼쳐져 100년 전 ‘대한독립 만세’ 함성을 되새긴다.

충남도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을 보다 내실있게 추진하기 위해 독립운동가 후손을 비롯한 보훈단체, 시민단체 등과 힘을 모은다. 도는 지난 2월 26일 충남도서관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및 백년의집 건립추진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날 3·1운동 100주년 추진위에는 독립운동가 후손인 윤주경 매헌 윤봉길 월진회 이사를 비롯한 보훈단체, 사회단체, 분야별 전문가 등 30명(당연직 7명, 위촉직 23명)이 이름을 올렸다. 백년의집 건립추진단에는 당연직 4명과 위촉직 19명 등 23명으로 구성, 앞으로 백년의집 건립을 위한 자문·심의 구실을 수행한다.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 및 백년의집 건립추진단 위촉식. [사진=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3·1운동 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기념사업 전반에 걸친 내실 있는 자문과 논의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견인하는 역할을 해 달라”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에서도 기념행사가 다채롭게 열린다. 광주 3·1혁명 100주년 기념행사추진위원회는 1일 광주일고 사거리를 출발해 5·18 민주광장까지 '만세대행진'을 한 뒤 ‘민족자주 광주선언문’을 발표한다. 오후에는 5·18 민주광장에서 시민문화제를 연다.

전남지역은 의병활동이 가장 왕성했던 곳이다. 1929년 학생독립운동이 촉발된 곳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이에 전남도는 60개 사업에 136억원을 투입해 ‘호국역사의 숨결이 흐르는 자랑스러운 전남’을 주제로 지역 출신 항일운동가, 유적지 등을 재조명해 의향 전남을 전국에 알리는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전 도민이 함께 참여하는 기념식을 개최해 애국선열을 기억하고 추모한다. 1일 도청에서 독립유공자와 후손, 광복회 회원, 주요 기관장·단체장 등이 참석하는 3·1절 기념식을 개최한다. 4월 11일에는 상해임시정부 청사를 그대로 복원한 함평군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행사가 열린다.

전남 항일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담은 기억의 공간도 조성한다. 전남지역 출신 애국지사를 기리기 위해 도청 인근에 항일독립운동기념탑을 상징적으로 건립한다. 목포 근대문화유산인 동양척식주식회사를 활용해 ‘100년의 역사, 100인의 얼굴들’을 주제로 서남권 3·1운동 100주년 특별 전시관이 조성되고 순천시에 낙안 3.1 독립만세운동 테마공원 등 ‘나라사랑 체험학습 벨트 메모리얼 공간사업’이 추진된다.

도는 전남지역에 흩어져 있는 항일운동 유적지에 현충시설 표지석을 설치해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기억의 공간은 애국선열의 나라사랑 정신을 기리기 위한 체험과 교육 공간으로 활용된다.

도 관계자는 “전국 의병의 62%가 전남에서 일어났을 만큼 전남은 의로운 고장”이라며 “전남의 항일 역사를 되돌아보는 다양한 기념사업을 추진해 의향 전남의 호국정신을 계승·발전시켜 전라도 새천년 웅비의 추동력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2월 20일 부산시청 시민광장에서 부산소망교회 주관으로 열린 3·1절 100주년 독립 만세 재현행사에서 참석자들이 태극기를 들고 만세 삼창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경남도는 1일 경남도청 광장에서 독립유공자 유족과 광복회, 보훈단체 관계자, 도민이 참석하는 3·1절 기념식을 연다. 도청 본관 2층 갤러리에서는 독립기념관에서 받은 독립만세운동·임시정부관련 사진, 문화재 등록 태극기, 독립운동가 유묵 등을 전시한다. 경북도는 3·1절 문화행사, 역사골든벨, 임정관련 라디오 드라마제작 및 임시정부 그리기, 전시행사 등 다양한 보훈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강원도는 (사)춘천역사문화연구회와 공동으로 ‘일제에 의해 사라진 춘천 이궁의 역사적 의미’ 학술세미나 및 사진전시회를 개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