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중소형주’ 맡길 운용사 뽑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승재 기자
입력 2019-02-27 1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공무원연금공단이 중소형주 투자를 맡길 운용사를 새로 뽑는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공무원연금은 내달 5일까지 국내주식 위탁운용사 선정을 위한 제안서를 받기로 했다. 이후 한국펀드평가 심사와 개별 프레젠테이션(PT)을 거쳐 오는 4월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공무원연금은 현재 11조원이 넘는 자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중 8조원가량을 금융자산으로 굴린다. 2017년 말 기준 전체 금융자산 가운데 채권에 약 40%를 투자하고 있으며, 주식과 대체투자 비중은 각각 34%, 14%다.

이번 위탁운용사 선정은 적극투자형과 중소형주형으로 나눠 각각 4곳, 2곳을 뽑기로 했다. 적극투자형에는 운용사당 400억원을 맡기고 중소형주형은 300억원씩 위탁을 주는 식이다. 총 위탁액은 2200억원이다.

중소형주형 위탁운용사는 선정 기준을 까다롭게 보기로 했다. 개별기업에 대한 리서치가 필요하고 종목별로 주가 변동성이 높은 탓이다. 펀드매니저의 종목 선별 안목과 위기대응 능력도 필요하다.

중소형주형 펀드의 경우 최근 3년 동안 설정액 50억원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또 중소형주 편입 비중이 최근 1년간 60% 이상이어야 한다. 위탁금은 코스피 중소형 지수와 코스닥 대형주 지수에 70% 이상 투자한다는 조건도 걸었다.

적극투자형의 경우 주식 편입 비중을 40% 이상 유지하면 된다. 시장 상황에 따라 선물과 상장지수펀드(ETF)를 함께 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심사에는 수탁자책임원칙인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현황도 살펴보기로 했다. 운용사들은 스튜어드십 도입 이후 의결권 행사 건수와 안건 찬반비율을 제출해야 한다. 또 주주관여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내역이 있다면 제시하도록 했다.

얼마 전 정부에서 발표한 '2018년 공무원총조사' 자료를 보면 공무원 10명 중 4명은 공무원연금으로 노후를 대비하고 있다. 1인당 월평균 수급액은 240만원에 달한다. 국민연금의 월평균 수령액은 38만원으로 6배가량 많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