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 정동영 "김정은 위원장, 문 대통령에 '베트남 길 가고 싶다' 말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9-02-25 20: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KBS 라디오 인터뷰서 판문점회담 당시 언급…"북한, NPT 복귀 선언 가능성"

22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서 정동영 대표가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25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4·27 판문점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베트남식 발전 모델을 따르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작년 판문점회담 때 문 대통령에게 김정은 위원장이 전한 말이 의미심장하다"며 김 위원장이 '베트남의 길을 가고 싶다'는 말을 문 대통령에게 했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지금 바로 1년 전 남북정상회담에서 토로했던, 베트남의 길을 가고 싶다는 것을 실천에 옮기고 있는 과정"이라며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의 의미를 설명했다.

그는 "하노이가 단순히 정상회담의 장소로 그치지 않고 베트남의 길을 상징하는 것"이라며 "(김 위원장이 열차를 이용해) 중국 대륙을 가로질러서 지금 하노이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또 2차 북미정상회담과 관련해 "UN 차원이나 미국의 독자적인 제재, 남한의 제재 틀을 움직이려면 큰 교환, 거래가 있을 것으로 내다본다"며 "북은 아마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핵확산금지조약(NPT) 복귀 선언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