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보 해체 논란, 한국당 “문명 파괴”…靑 “깊은 논의 거쳐 결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윤신 기자
입력 2019-02-25 18: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당 "수천억짜리 시설 7년도 안돼 해체는 어리석은 짓", "분석틀 조작 의심"

브리핑룸에 입장하는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25일 금강과 영산강의 5개 보 가운데 3개를 해체 혹은 부분 해체해야 한다는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의 제안과 관련해 정치권에서 공방이 거세진다.

이날 제안이 나온 직후 자유한국당 측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 참석해 "4대강 보(洑) 해체 결정은 국가시설 파괴이자 문명 파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수천억원짜리 시설을 국가가 7년도 안돼서 해체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전문가들과 주민들의 반대를 무시하고 보를 해체하는 것은 정말 어리석은 짓"이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은 지금까지 ‘적폐 청산’이라는 이름으로 대한민국과 국민이 70년동안 이룩한 유, 무형의 문명과 시설을 파괴했다"며 "문재인 정부가 하고 있는 일들을 모아보면 문명 파괴적 행위나 국격에 어긋나는 일들이 큰 그림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했다.

같은 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평가위의 조사 결과가 지난해 감사원 결과를 뒤집는데다가, 분석틀에서 조작했다는 의심이 든다"며 "이제 이 정부의 어떤 의뢰 조사도 믿기 어렵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감사원은 지난해 4번째 4대강 검사를 실시하면서 수질이 나빠진 곳은 18%에 불과하다고 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기준도 바꾸고 채집 증거 수도 바꾸면서 사실상 그들 입맛대로의 결론을 만들어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객관성·타당성 등 과학적 조사방법론은 이미 쓰레기통에 버렸고, 이념·치적 조작 등 위선만이 난무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과거 정권을 지우기 위해 국민을 속이고, 국민을 이기려는 오기만 가득하다"고 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4대강 보 해체 문제에 대해 정치권에서 공방이 거세지고 있다'는 질문이 나오자 "이 문제는 어느 날 평지에서 돌출한 사안이 아니다"라며 "위원회가 오랫동안 깊이 있는 논의를 거쳐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명박정부 때부터 4대강 사업과 관련해 환경파괴 등에 대한 문제제기가 오랫동안 이어졌고 문재인정부 들어서도 2017년부터 계속 이 문제가 논의된 것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