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의 인천시 '소통e가득' 3번째 청원, 공감수 3000명 넘어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9-02-21 08: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청라국제도시 개발에 대한 정책을 제안합니다' 청원

청라국제도시 총연합회(회장 배석희, 이하 '청라총연')는 21일 청라 현안에 대한 인천시 '소통e가득' 시민청원이 공감 수 3천 명을 돌파해 시장의 답변 요건을 성립했다고 밝혔다.

'청라국제도시 개발에 대한 정책을 제안합니다'라는 제목의 이 청원은 인천시의 시민청원 제도 도입 이후 청라 현안으로만 세 번째로 성사된 청원이다.

앞서 청라총연은 시민청원 1호 안건이었던 '경제청장 사퇴 요구' 청원에 박남춘 인천시장이 "공무원의 인사 문제와 귀결된 사항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겠다"고 말하며 사실상 주민들의 요구를 '거부'한 것에 대해 지난 1월 22일 입장문을 통해 '깊은 유감'을 표명하고 시장의 답변에 '거부'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호 안건인 '청라소각장 폐쇄 요구' 청원에 대해서도 박 시장이 "'시민이 동의하지 않으면' 증설하지 않겠다"는 '조건부' 답변을 내놓자 "주민들을 말장난으로 기만한다"면서 ▶청라 현안에 대해 인천시장의 재답변을 요구하는 청원 재시작, ▶무기한 천막 농성, ▶청와대 앞 주민 총궐기 집회 등을 예고했다.

이번에 성사된 청원은 바로 이러한 주민들의 성난 민심 속에 '청라 개발 현안'에 대한 시장의 책임 있는 재답변을 요구한 것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지역 간 편중 심화, △청라 패싱(열외 취급), △청라 개발 지연 원인 및 책임소재 규명을 위한 업무감사 실시, ▶청라지역 개발주체 일원화, ▶경제청 조직개편, △관료출신이 아닌 투자 전문가로 경제청장 교체 등 정책적 내용을 위주로 다루고 있다.

청라총연은 "시의 책임있는 답변이 있을 때까지 무기한 천막농성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라며 "시민청원 제도 도입 취지에 맞게 박남춘 시장이 주민들에게 직접 답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일부 매체에서 시 관계자가 '시장이 직접 답변할 지 여부는 검토 중'이라고 밝히며 시장이 직접 답변하지 않을 가능성을 비친 것은 청라 주민들을 다시 한 번 철저히 기만하고 조롱하는 행위이며 '3000 명의 공감이 있으면 시장의 답변을 직접 들을 수 있다'는 시민청원 제도 도입 취지에도 어긋나는 행위를 본인들이 자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천막농성 현장[사진=청라총연]


한편 청라동 홈플러스 앞에서 천막농성을 진행 중인 배석희 청라총연 회장은 "인천시가 청라 주민들의 아우성을 '지역 세 과시' 또는 '집단 조직력 악용'이라고 생각한다면 청라 주민들이 왜 뭉치게 되었고, 청라총연이 왜 존재하게 되었는지도 생각해보길 바란다"며 "내용물은 없고 말장난만 가득한 시의 쇼행정에 한계점을 넘어선 주민들의 분노는 이제 더 이상 평화롭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