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하면 ‘풍등’, ‘풍등’ 하면 ‘산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9-02-19 00: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풍등 행사 인한 산불 끊이지 않고 발생…바람 영향 적고 공항·산 부근 주의해야

[사진=연합뉴스]


오는 19일은 음력 정월보름날(1월 15일)인 정월대보름이다. 정월대보름은 비록 현 시대에서 설날에 가려져 공휴일이 아니지만, 과거 세시풍속에서 설날만큼이나 중요한 명절로 여겨져 왔다.

본래 설날부터 대보름까지 15일간 축제일이었으며, 사람들은 이 기간 동안 한해의 건강과 소원을 빌면서 절식으로 약밥·오곡밥, 묵은 나물 등을 먹었다. 풍작을 위한 온갖 기풍·기복행사와 제사의식, 놀이 등도 즐겼다.

모두 다는 아니지만 과거 풍습은 현재까지도 이어져오고 있다. 특히 부럼(견과류)깨기와 쥐불놀이, 달집태우기, 풍등 날리기 등은 전국 곳곳에서 행사가 열릴 만큼 매해 사람들이 즐겨하는 풍습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렇듯 새해를 시작하면서 온갖 액운을 떨쳐내고 보름달을 보며 이루고픈 소망을 비는 즐거운 날이지만, 오롯이 즐거운 명절로 남기고 한 해를 시작하기 위해선 주의가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쥐불놀이나 풍등 날리기 등 일부 기복행사와 제사의식이 자칫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소방청 등 관련 당국에서는 매해마다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화재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소방청에 따르면 풍등은 바람의 세기나 방향에 따라 고체 연료가 전부 연소하지 않은 채로 주택가나 산에 떨어지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2008년 울산, 2013년 충남 논산, 2015년 강원도 고성과 동해에 이어 2016년 경남 창원에서 행사 도중 풍등이 인근 마을에 떨어져 불이 나는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풍등으로 인한 화재는 2014년 10건, 2015년 4건, 2016년 4건, 2017년 10건, 2018년 5건 등 최근 5년간 33건 발생했다. 지난해 10월 117억원 재산피해를 일으킨 고양 저유소 화재는 풍등에서 비롯된 대표적 사례다.

때문에 지표면 풍속이 초속 2m 이상일 때나 공항 주변 5㎞ 이내에서 풍등을 띄우는 것은 불법이다. 고체 연료 지속 시간도 10분 이내로 제한된다.

바람의 영향이 적고 주변에 위험시설이 없는 지역에서 풍등을 띄워야 하고, 예상 낙하지점에는 수거 팀도 배치하도록 권고된다.

바닷가라고 해서 방심해선 안 된다. 강원도소방본부에 따르면, 강릉·고성·동해·양양·삼척·속초 등 6개 시·군에는 해변이 있지만 산들도 인접해있어 산불 발생 위험에 항상 노출돼있다.

특히 건조한 날씨가 특징인 겨울철에는 조그만 불씨로도 산불이 발생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소방청은 보름 당일 기상 여건을 살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풍등 날리기 금지 등을 조치하게 된다. 전국 소방서에서는 이 시기를 전후로 특별경계근무 체계를 갖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