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靑 '5·18 진상조사위원 추천' 거부, 전례 없는 일"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9-02-12 10: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정용기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가운데)이 1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2.12 [연합뉴스]


청와대가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조사위원회 조사위원 후보에 대해 재추천을 요청한 데에 한국당은 12일 이는 '추천위원 임명 거부'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정용기 한국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추천위원 임명 거부는 전례 없는 일이고 심히 유감스럽다"며 "청와대는 조해주 선관위원를 사퇴시키는 일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도 회의에서 "한국당은 자격요건 기준에 따라서 객관적이고 균형적으로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와 권태오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처장을 추천했다"며 "국회의장 서명받아 임명권자인 대통령에게 추천했으나,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와 한국당에 문의·통보 없이 일방적으로 임명을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정 부대표는 "이는 국회와 한국당을 무시했음은 물론,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청와대의 정면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청와대는 11일 “자유한국당의 추천 후보 가운데 권태오, 이동욱 후보는 법에 규정돼 있는 조사위원의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기에 후보 재추천을 요청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정 부대표는 청와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정 부대표는 "이 기자는 역사고증·사료편찬·연구활동 5년 이상 등 자격 요건을 충족한다"며 "현직 기자 시절부터 역사적 진실을 추적해서 책 출간했으며, 프리랜서로서도 역사를 제대로 추적해서 독자들에게 검증받았다"고 설명했다. 

또 권 전 작전처장에 대해서는 "한미연합사 작전처장 출신으로, 수도 분단장, 중원대 교수와 국민 통합 업무를 했다. 또 전역 후 5년간 군사 문제 연구원 출신으로, 야전 나와서도 각급 군사교육과 지휘관·참모를 역임했다"고 밝혔다. 

정 부대표는 "이들 추천위원은 한국당에서 자격요건을 면밀히 검토했고, 국회의장의 상정을 받아 대통령에게 상정한 것"이라며 "청와대가 각종 불법사찰, 손혜원 게이트, 김경수 구속으로 '드루킹 여론 조작'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실정 위기에 몰리자 정치적 출구 전략으로 야당과 국회를 모독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당은 지난달 14일 5·18광주민주화운동 조사위원 3명을 추천했다. 이들이 5·18 민주화 운동 관련 왜곡되거나 은폐된 진실을 균형있고 객관적으로 규명해 국민 통합에 기여할 적임자로 판단돼 조사위원으로 추천했다는 설명이다.

5.18 관련 단체들은 이번에 조사위원으로 추천된 3명에 대해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