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비건, 외교부 찾아 방북 협상 설명…"북·미회담 앞서 건설적 대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9-02-09 11: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비건, 강경화·이도훈 찾아 방북 협의 결과 설명

  • 하노이 발표 언급하며 "2월말 또 생산적 만남 있길"

대화하는 강경화-스티븐 비건. 북한 평양에서 2박 3일간 실무협상을 벌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협상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를 방문, 강경화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9일 지난 2박 3일간의 방북 협의와 관련해 "2차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건설적인 대화가 오갔다"고 평가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예방해 "이 대화가 향후 어떻게 진행될지는 모르겠지만 북한과의 대화를 진행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27~28일 예정된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다고 발표한 것을 언급하며 "대통령은 다음 단계를 밟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북한과 함께 해결해야 할 난제들을 풀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으며 양측 협의에 진전이 있다는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평양에서 온 결과를 되돌아 봤다. 무엇보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성공적인 두 번째 정상 회담을 위해 우리 모두를 기반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하노이로 장소가 발표됐다. 고대하는 정상 회담 준비를 할텐데 우리가 전적으로 도울 것"이라고 화답했다.
 

대화하는 스티븐 비건-이도훈. 북한 평양에서 2박 3일간 실무협상을 벌인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협상 결과를 강경화 외교부 장관에게 설명하기 위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를 방문, 면담 전 이도훈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비건 특별대표는 강 장관 예방 후 이어진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의 한미북핵협상 수석대표 협의 모두발언에서 "지난 며칠간 생산적인 대화였다. 북한과 다시 만난다는 데 합의했다"고 전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정상회담 장소를 제공한 베트남 정부에 감사한다"면서 "우리는 이달 말 또 다른 생산적인 만남이 있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도훈 본부장은 비건 대표에게 "전례 없이 사흘을 꽉 채워 평양에서 보냈다. 매우 생산적인 협의가 이뤄졌을 것이라 믿는다"면서 "함께 어떻게 진전을 이룰지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비건 특별대표는 한미 북핵 수석대표협의 뒤 이도훈 본부장 및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오찬을 겸해 한미일 북핵 협상 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비건 대표는 지난 6∼8일 방북, 평양에서 카운터파트인 김혁철 북한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와 제2차 북미정상회담(27∼28일·베트남 하노이) 준비를 위한 실무협상을 진행하고 전날 밤 서울로 돌아왔다. 비건 대표는 김혁철 대표와 비핵화 이행 조치와 미국의 상응 조치를 집중적으로 조율한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