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도 지지부진한 은마아파트 재건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19-01-30 15: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노경조 기자]


서울시로부터 다섯 번째 퇴짜를 맞은 은마아파트 재건축 정비계획안이 새해에도 서울시 심의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아직 정비계획안 보완이 충분히 이뤄지지 못했다는 서울시 의견에 따라 심의 날짜조차 잡히지 않았다.

지난해 8월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재건축 추진위원회 측은 정비계획안을 만들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소위원회 심의에 상정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심의는 아직까지 열리지 않았다. 현재 서울시는 추진위 및 설계용역사와 협의 중이며 협의가 끝나는 대로 추진위에 보완요청 공문을 전할 계획이다.

앞서 은마아파트는 49층 초고층 재건축 계획을 고수하다 재작년 8월 도계위로부터 미심의 판정을 받았다. 이후 주민 투표를 거쳐 35층으로 계획을 수정하고 그해 12월 도계위에 자문을 신청했지만 보류 판정을 받았다.

심의가 도계위에서 산하 소위원회로 이관된 지난해 3월에도 정비계획안은 기반시설과 경관계획 등이 지적돼 보류 판정을 받았다. 같은 해 6월에도 소위원회로부터 재심의 통보를 받았다. 지난해 8월 퇴짜까지 더해 다섯 번의 고배를 마신 것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은마아파트는 건축계획 등 보완해야 할 부분이 아직 남아 있다"면서 "지난해 부동산 시장이 많이 과열된 만큼 공공성이 좀 더 확보돼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강남구청과 추진위는 "이미 보완할 것은 다 보완했다"는 입장이다. 추진위 관계자는 "서울시가 요구하는 공공성 확보는 추가 용적률(50%)의 절반을 임대주택 기부채납하기로 확정된 얘기"라면서 "우리 단지는 1979년 준공돼 올해로 지어진 지 40년 됐다. 주민들의 분노가 많이 누적된 상태라 계속해서 서울시가 소위원회를 열지 않으면 서울시에서 집회를 열 생각"이라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한편 은마아파트 주민 850여명이 결성한 단체인 은마아파트소유자협의회(은소협)는 추진위의 정비계획안 통과가 해를 넘기면서 기존 추진위가 제안한 정비계획안을 백지화하고 새로운 정비계획안을 구상 중이다. 이들은 주민총회를 열어 주민 과반수가 참석하고, 그 중 절반 이상이 찬성하면 1대 1 재건축 정비계획안을 통과시킬 생각이다.

은소협은 용적률 300%를 고수하는 추진위와 달리 용적률을 250%까지 낮춰 임대주택 기부채납이 필요치 않은 재건축을 추진해왔지만 최근 서울시가 요구하는 공공성 확보를 위해 단지에 임대아파트를 넣는 방향으로 정비계획안을 수정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했다. 서울시에 임대주택 없이 재건축이 가능하냐는 질의서를 보냈지만, 임대아파트도 고려해야 한다는 답변을 들었기 때문.

은소협 관계자는 "용적률 250%로 가면 약 8%정도 공원이나 공공청사를 짓는 방식으로 기부채납을 해야 한다"면서 "공원이나 공공청사 대신 임대아파트를 넣어 정비계획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만 있다면 그렇게 할 생각이 있다. 대략 200여가구정도 임대아파트를 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