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초대석] 데이비드 챈 대표 "에코백스 원동력은 유능한 인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19-01-24 07: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팩 메고 CES 돌며, 직원들에 아낌없는 찬사

  • 500여명 연구직원들 글로벌 맞춤제품 개발

  • 디봇N79S 미국·일본 등서 베스트셀러 올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 에코백스 부스 전경. [사진=에코백스 제공]


“에코백스의 성장은 모두 유능한 직원들 덕분입니다.”

데이비드 챈 에코백스 최고경영자(CEO) 대표는 인터뷰 내내 직원들의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지난해 세계 3대 로봇 시장으로 꼽히는 미국과 중국, 일본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한 것은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뛰어난 직원들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

챈 대표는 지난해 에코백스 해외사업 총괄사장에서 대표로 취임했다. 첸 대표는 취임 이후 가장 먼저 유능한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조직을 탄탄히 하는 데 힘을 쏟았다. 

직원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며 지역별로 유능한 인재들을 선발하고, 해외 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방안 등을 찾았다.

실제 'CES(국제전자제품 박람회) 2019'에서도 챈 대표는 직원들과 함께 어울려 자사 제품을 관람객들에게 소개하고, 직접 로봇 시연에 나서는 등 활동적인 모습을 보였다. 퇴근할 때도 백팩을 메고 직원들과 함께 전시장을 떠났다. 

그는 “로봇청소기 수요 자체가 증가한 것도 있지만, 각 지역 특성에 적합한 마케팅, 판매 채널 다각화, 기술 개발 등에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임해줬기 때문에 전년 대비 500% 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 등 글로벌 쇼핑 축제에서의 괄목할 만한 성과는 챈 대표와 에코백스 임직원들이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에코백스는 지난해 11월 미국 최대 쇼핑 축제인 블랙 프라이데이에서 매출액이 전년 대비 100% 증가했다. 특히 '디봇 N79S'는 블랙 프라이데이 기간 세계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로봇청소기에 등극하기도 했다. 또 미국에서 다수의 대형업체와 제휴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 및 판매량을 확대하고 있다.

중국 최대 축제인 광군제에서는 디봇 'DJ35'가 10만대가량 팔리면서 7억 위안(약 1143억원)의 매출 기록을 세웠다. 일본에서도 '디봇 N79'가 아마존 로봇청소기 부문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올해 챈 대표와 에코백스 직원들은 '아시아 시장' 공략 확대를 목표로 세웠다. 지난해 5월 홍콩에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 판매 및 마케팅 허브를 개설하며 이미 첫발을 내디뎠다. 이곳은 전 세계 500여명의 에코백스 연구개발(R&D) 직원들이 APAC 지역 고객의 피드백과 의견을 수집하고 제공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에코백스의 글로벌 본부인 미국, 독일, 일본에 APAC 지역 시장 상황을 전달해 소비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호주, 한국, 싱가포르, 대만 등 8곳 이상의 아시아 시장에서 소비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적극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챈 대표는 "20여년간 에코백스는 ‘로봇청소기’라는 한 우물을 팠다"며 "올해는 뛰어난 직원들의 기술개발과 마케팅 노하우를 결합해 로봇 분야에서 외연을 확장하고, 아시아 시장에서 한 단계 더 성장하겠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