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혁신적 육상·공중 무인이동체 기술 개발...올해 73억원 투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9-01-20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연구성과의 공유‧확산‧기술이전 활성화, 과제평가 내실화에 주력

  • - 급증하는 드론에 대응, 교통관리체계 2단계 개발 착수

 


정부가 무인이동체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 올해 73억원을 투입한다. 정부 조달에 의존하는 영세한 국내 산업계를 고려해 기술개발(R&D)과 공공조달 연계를 통해 초기시장 마중물을 지원하겠다는 복안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이 같은 골자의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개발사업'의 2019년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올해는 그간 창출된 연구성과의 공유, 확산, 기술이전 등을 활성화하고 평가를 내실화하는 데 방점을 찍었다.

구체적으로는 △공통기술 7개 과제에 8억원 △원천기술 1개 과제에 11억원  △기반기술 4개 과제에 9억 4000만원  △통합기술 관리 및 기술확산 1개 과제에 4억 4000만원 △저고도 무인비행장치 교통관리 감시기술 개발 및 실증시험 1개 과제에 40억원 등 14개 과제에 73억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정부는 과제별 연구성과 중 중소기업 수용도가 높은 기술을 모아 기술보급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주요 권역별로 교육 및 워크숍을 실시해 영세한 국내기업의 기술력 확충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연구성과 중 국방 분야 활용 가능성이 높은 기술이 사장되지 않고 후속연구 지원을 통해 실제 상용화로 연계될 수 있도록 '드론‧로봇 분야 민군협력 협의회'를 통해 산업부, 국방부와 적극 협의하기로 했다.

급증하는 드론 활용에 대비해서는 저고도(150m 이하) 공역에서 다수 드론이 안전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교통관리체계 구축 2단계 연구를 지원한다. 운용 중인 드론의 소유자 식별, 실시간 관제 등이 가능하도록 정밀통합 항법기술, 정보교환 단말장치, 불법행위 억제기술에 대한 실증연구에 착수할 예정이다.

고서곤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무인이동체는 농업, 환경, 운송 등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커 다방면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할 뿐 아니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는 분야"라며 "올해 5세대(5G) 이동통신이 본격 상용화 되는 흐름에 발맞춰 무인이동체의 새로운 서비스를 선점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종료될 내역의 후속연구를 위해 자율협력형, 융‧복합형 등 미래형 무인이동체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