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ZTE에 부품 공급 금지” 미국 의회 법안 발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1-17 10: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톰 코튼 美 공화당 위원 "런정페이, 中 공산당 정보수집 주역"

  • 美 법무부, 화웨이 ‘기술탈취’ 혐의로 수사 중...곧 기소

[사진=연합·로이터]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를 향한 미국의 압박이 나날이 거세지고 있다. 미국 의회가 화웨이와 ZTE(중싱통신·中興通訊) 등 중국 통신장비업체에 미국 반도체나 부품을 공급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톰 코튼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과 크리스 반 홀렌 민주당 상원의원을 포함한 미국 양당 의원들이 16일(현지시간) 미국 제재와 수출통제를 위반한 중국 통신기업들에 미국 부품을 팔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제출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7일 보도했다.

중국 업체들이 미국의 대이란 제재법을 위반한 데 따른 행보이자, 미국의 ‘화웨이 때리기’ 연장선인 셈이다.

SCMP는 “법안은 화웨이와 ZTE를 노골적으로 겨냥하고 있다”며 “미국은 이들이 통신장비에 감시용 스파이 칩을 심어 수집한 정보를 중국 정보에 빼돌린다는 의혹을 제기해왔다”고 지적했다.

해당 법안을 주도 중인 톰 코튼 상원의원은 성명에서 “화웨이를 창업한 런정페이(任正非) 회장이 인민군 장교 출신으로 중국 공산당의 정보 수집 주역”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화웨이 같은 중국 통신장비업체가 미국의 제재나 수출통제법을 위반한다면 그들에게 이 법은 사형선고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와 더불어 미국 법무부도 영업기밀을 훔친 혐의로 화웨이에 대한 형사 기소를 추진 중이다.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화웨이가 미국 이동통신업계 3위인 T모바일의 휴대전화 시험용 로봇 '테피'(Tappy)'의 영업기밀을 훔친 혐의로 형사 기소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화웨이의 형사기소를 위한 미국 법무부의 조사는 이미 상당히 진척된 상태다.

최근 화웨이는 미국과 더불어 서방 국가들의 전방위적인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1일 캐나다는 미국의 요청으로 멍완저우 화웨이 부회장을 체포했고, 이어 지난 8일 폴란드 정보당국은 왕웨이징 화웨이 폴란드지사 판매 책임자를 스파이 혐의로 체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