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희 감독의 인생, 극장] '마이걸' 마음에 오래 남는 캐릭터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송희 기자
입력 2019-01-16 17: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영화 '마이걸'을 인생영화로 꼽은 이언희 감독[사진=CJ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의 힘은 세다. 한 편의 영화는 누군가에게 좌표이자 안내서가 되기도 한다. 저마다의 이유, 저마다의 감성이 담긴 한 편의 영화. ‘인생, 극장’은 감독들이 꼽은 인생 영화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코너다. 감독들에게 지침이 된 혹은 그의 인생에 영향을 끼친 영화는 무엇일까? '...ing' '어깨너머의 연인' '미씽: 사라진 여자' '탐정: 리턴즈'를 연출한 이언희 감독에게 물었다.

"인생 영화에 관한 질문을 받으면 저는 '어바웃 어 보이'와 '마이걸'을 꼽곤 했는데요. 이번에는 '마이걸'로 하겠습니다. 하하하."

이언희 감독이 '인생 영화'로 꼽은 '마이걸'은 1991년에 제작된 하워드 지에프 감독의 작품이다.

장의사인 아빠 해리와 삼촌 필, 정신이 혼미한 할머니와 함께 살고 있는 소녀 베이다는 늘 외롭다. 그녀에게는 어리숙하고 수줍은 토마스만이 유일한 친구. 아빠 해리는 베이다를 낳다가 세상을 떠난 아내를 그리워하며 가족들에게조차 감정적으로 격리된 채 어린 딸이 소녀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느끼지 못한다.

사춘기에 접어든 베이다는 아빠 해리가 미용사 셀리에게 관심을 보이자 질투심에 사로잡히고 아빠를 잃게 될 거라는 생각에 극심한 외로움에 시달린다. 게다가 토마스 마저 벌에 쏘여 알레르기로 죽자 베이다는 큰 충격을 받는다. 그제서야 해리는 엄마를 잃은 어린 소녀에게 아빠의 사랑이 얼마나 필요했던가를 깨닫고 그간의 오해를 이해시킨다.

극 중 토마스(맥컬린 컬킨)와 베이다(안나 클럼스키)[사진=영화 '마이걸' 스틸컷]


"'마이걸'은 신기한 게 TV에서 방영할 때마다 넋을 잃고 보게 돼요. 그리고 때마다 울게 되죠."

이언희 감독은 영화 '마이걸'이 가진 감성과 사랑스러운 캐릭터들에 마음을 빼앗겼다고 설명했다. 그것이 최근 이 감독이 찍은 영화 '탐정: 리턴즈'의 고민으로 이어지곤 했다고.

"좋은 영화라는 걸 떠나서 '마이걸'을 보면 캐릭터와 배우들이 오래 기억에 남아요. 저는 아직도 맥컬린 컬킨을 보면 눈물이 나거든요. 영화가 예쁘게 그려져서 더 슬픈 느낌이 들어요. 영화 자체가 완성도가 높고 좋은 작품이라기 보다 영화적인 몇몇 요소들이 아주 깊은 여운을 주죠. '마이걸'이 딱 그런 작품이고 제가 '탐정: 리턴즈'를 만들면서 가장 고민했던 부분과 닿아있어요. 인물들이 사랑스럽고 정이 가도록 만드는 부분들이요."

아름답고 따듯한 이야기로 90년대 관객들을 사로잡았던 '마이걸'은 1992년 제1회 MTV영화제에서 영화 주연을 맡은 안나 클럼스키가 주목할만한 배우, 최고의 콤비상 후보에 올랐으며 맥컬리 컬킨이 최고의 키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