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 보류 의지 변함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19-01-16 15: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즉석에서 제로페이로 결제하는 박원순 서울시장[사진 = 서울시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은 16일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여의도 및 용산 마스터플랜을 재개할 계획이 당분간 없다"고 전했다.

박 시장은 이날 '부동산 가격이 많이 하락한 것 같은데, 마스터플랜 재추진 의향이 없느냐'는 기자 질의에 "부동산 가격이 충분히 안정됐다는 의견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서울시 발전을 위한 4개년 계획 이행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박 시장의 서울시정 4개년 계획에 담긴 현안들이 두루 언급됐다. 서울시가 오는 3월부터 정식으로 도입하는 제로페이의 대중화 가능성을 놓고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시민이 제로페이로 물건을 살 때, 점주가 아닌 파트타이머 등은 결제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에 박 시장은 "제로페이 관련 우려가 있고,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도 "내가 시작한 일 대부분 초반에는 우려가 있었지만 1~2년 지나 원만히 해결됐다. 모든 게 처음엔 익숙하지 않아 힘들고 저항도 있지만 써본 사람들은 금세 편리하다는 걸 알게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직접 제로페이를 이용해 미세먼지 마스크, 에너지바 등 물건을 결제하는 모습을 시연하기도 했다.

윤준병 행정1부시장은 "사업주가 본인 휴대폰의 기능을 종업원에 위임할 수 있도록 구조적 문제를 개선해나가고 있다"고 첨언했다.

이밖에 박 시장은 세운재정비촉진지구사업, 수표도시환경정비사업 등으로 인해 오래된 상가나 노포 등이 철거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신년사에서 '경제 살리기'에 역점을 두겠다고 말씀드렸는데,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도심산업의 유지와 발전이 중요하다"면서 "동대문 의류·문구점, 종로 주얼리, 중구 인쇄업·공구상가·조명상가 등 서울 도심산업의 근거지들을 없애지 않고, 이들 사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조만간 구체적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철거 위기에 놓인 을지로 노포에 대해서도 "과거의 문화나 예술, 전통과 역사를 도외시했던 개발의 역사를 반성해야 한다"면서 "역사적인 부분, 전통적으로 살려야 할 부분이 가능하면 보존되는 방향으로 재설계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