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경제 올인'에도 與 잇단 악재에 커지는 '지지율 경고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신형 기자
입력 2019-01-16 11: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대통령, 신년 들어 경제행보 가속화…與 중진들 정책 비판에 당·청 관계 휘청

여권 내부 악재가 문재인 대통령 국정 지지율에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사진은 지난해 11월 1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9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던 중 물을 마시고 있는 모습..[국회사진취재단]


여권 내부에서 국정 경고음이 연일 켜지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도 시험대에 오를 전망이다. 당장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잇단 악재에 흔들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여권 중진들이 청와대 정책에 반기를 들면서 향후 파장에 따라 당·청 관계가 요동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집권 3년 차 징크스'의 전조현상으로 분석한다. 이에 따라 당·청 갈등 여부가 문재인 정부 집권 3년 차 초반을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文정부, 집권 3년차 징크스 '째깍째깍'

16일 여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 문 대통령의 핵심 정책인 탈원전 등을 놓고 이질적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최전선에는 당 중진 의원이 섰다. 송영길 민주당 의원은 전날(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탈원전 정책과 관련해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를 검토해야 한다"고 소신을 피력했다.

송 의원은" 탈원전 정책에 동의한다"면서도 "미세먼지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노후 된 화력발전소를 조기 퇴출시키고 신한울 3·4호기를 스와프해 건설하면 원자력발전 확대가 아니면서 신규 원전이므로 안정성은 강화된다"고 주장했다.

청와대가 지난 14일 "사회적 공론화위원회 논의를 거쳐 정리된 것"이라고 일축하자, 재차 반박한 셈이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공론화위는 신고리 5·6호기 문제에 한정한 위원회"라고 잘라 말했다.

야권은 일제히 "용기 있는 고백"이라고 치켜세우면서 청와대를 강하게 압박했다. 이른바 '여권 갈라치기'를 노린 프레임으로 분석된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탈원전을 비롯한 에너지 정책을 논의·결정할 '범사회적 기구'를 구성하자고 여권에 제안했다.

채진원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는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송 의원의 발언이 '정책 보완'을 벗어나 정부의 기조를 깨는 방향으로 흐른다면, 당내 갈등을 촉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 정책을 둘러싼 프레임 전쟁도 극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16일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가 '쿠키뉴스' 의뢰로 지난 12∼14일까지 사흘간 전국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한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 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46.2%을 기록했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당내 중진 '탈원전·순혈주의' 공개 비판

여권의 돌출 악재는 이뿐만이 아니다. 당내 중진인 우상호·박영선 의원은 당이 무소속 이용호·손금주 의원 복당을 불허한 것과 관련해 "순혈주의가 우려된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같은 당 손혜원 의원은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내 건물의 투기 의혹에 휩싸였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도 16일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재판 관련 청탁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야말로 첩첩산중인 셈이다.

당·청이 조기에 '집권 3년 차 증후군'을 불식하지 못할 경우 문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이 급속히 떨어질 수도 있다. 역대 정권은 집권 3년 차에 접어들면, 하나같이 당·청 갈등이나 정책 실패, 측근 비리 등으로 레임덕(권력누수) 수순을 밟았다.

문 대통령도 일부 여론조사에서 '데드 크로스(지지율 약세전환 지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날 여론조사기관 '조원씨앤아이'가 '쿠키뉴스' 의뢰로 지난 12∼14일까지 사흘간 전국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으로 한 대통령 국정수행 평가 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46.2%로, 부정평가(50.2%)보다 4%포인트 낮았다. '모름·무응답'은 3.5%였다.

정당 지지율 조사에서도 민주당은 1월 1주 차 대비 2.9%포인트 하락한 32.9%로 조사됐다. 자유한국당은 같은 기간 2.5%포인트 내린 22.4%로 집계됐다.

이어 정의당 12.3%, 바른미래당 7.3%, 민주평화당 1.7% 순이었다. 무당층은 20.6%로 집계됐다.

한편 기사에 언급한 여론조사는 ARS 여론조사(유선전화 23%+휴대전화 77% RDD 방식, 성·연령·지역별 비례할당무작위추출) 방식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응답률은 2.7%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