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들 지만원 집단고소…하태경 "황장엽도 포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9-01-13 15: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황장엽, 위임 받아 사자 명예훼손으로 고소장 제출 예정"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과 탈북민들이 13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5·18 북한군 배후설'을 주장하는 지만원 씨에 대한 집단고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만원씨로부터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에 파견됐다는 특수부대원(일명 광수)으로 지목된 탈북민들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13일 지씨를 집단 고소하기로 했다. 특히 지난 2010년 세상을 떠난 고(故)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도 대리인을 통해 고소에 참여할 예정이다.

정광일 노체인 대표, 이민복 북항동포직접돕기운동 대표, 임영선 통일방송 대표를 비롯한 15인과 하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북민들의 명예를 훼손한 지씨를 경찰에 집단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씨가 허위사실이 명백한 줄 알면서도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탈북민들을 광주에 파견된 북한 특수부대로 허위모략하고 관련 사실을 인터넷에 공개했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탈북민은 "1980년 당시 북한에서 썼던 일기가 그대로 남아있다"고 했다.

이번 고소를 대리하기로 한 류제화 변호사는 "현재 지씨 고소에 동참하겠다고 의사를 밝힌 탈북민이 15인이며 1차로 이들을 중심으로 관련 증거들을 수집해 고소장을 제출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또 탈북광수로 지목된 다른 탈북민들의 의견을 모아 2차 고소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아울러 "탈북광수로 지목된 황장엽 전 노동당비서에 대한 건은 위임을 받아 사자 명예훼손으로 별도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 최고위원은 "광주민주화운동이 북한 특수부대가 주도했다는 지만원씨의 주장은 우리 사회가 용인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악의적인 모략이며 이를 방치할 경우 심각한 사회갈등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반드시 엄정한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탈북민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생존에 위협을 준 점은 형사처벌과 함께 손해배상도 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