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부 "무역협상, 양국 모두에 이익"...美 '항행의 자유'에는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01-07 17: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남중국해, 올해 첫 '항행의 자유작전' 수행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바이두]


중국 외교부가 미·중 무역협상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그러나 다시 시작된 미국 해군의 ‘항행의 자유 작전’에는 강력히 반발했다.

7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에 따르면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같은 날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중국과 미국이 동등한 입장에서 무역 갈등을 해결하길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루 대변인은 이날 열린 미·중 차관급 무역협상과 관련한 질문에 “협상을 통해 무역 문제를 잘 해결하는 것은 양국 모두에 이익이 된다”며 “지난해 양국 정상의 합의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했다.

다만 이날 시작된 미 해군의 항행의 자유 작전에는 강하게 반발했다. 루 대변인은 “중국은 즉각 군함을 동원해 미 해군 구축함에 대한 법적 검증을 실시하고, 미국 측에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이어 “항행의 자유 작전은 중국의 주권을 침해하는 행위며, 세계 평화와 안전을 파괴하는 것”이라며 “중국은 국가 주권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계속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미 해군의 알레이버크급 구축함 맥캠벨함(DDG-85)은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중국명 시사군도)의 우디섬(중국명 융싱다오)과 트리섬(중국명 자오수다오), 링컨섬(중국명 둥다오) 주변 12해리 이내에서 항행했다. 이는 올해 첫번째 수행되는 항행의 자유 작전인 셈이다.

중국은 남중국해 해역의 90%가 자국 영해라고 주장하며 필리핀·베트남·말레이시아·브루나이 등 동남아시아 국가, 대만과 영유권 갈등을 빚고 있다. 항행의 자유 작전은 중국의 영유권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미국의 무력시위 성격으로 중국의 반발을 사왔다.

레이첼 맥마르 미국 태평양함대사령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이번 작전을 수행한 사실을 확인하면서 “이는 특정 국가를 상대한 것이 아니며 정치적인 의도도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