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 4년차 맞는 한-베·한-중 FTA] "신남방정책 추진 베트남 역할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12-19 16: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베트남 개혁·개방모델의 북한 적용 가능성 관심

  •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협력 강화 추진 필요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원장. [사진 = 배군득 기자]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 추진에서 베트남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3위 수출국이자, 4위 교역국인 베트남과의 관계 강화가 신남방정책의 성공 열쇠라는 평가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베트남사회경제정보·예측센터(NCIF)가 신남방정책 구현과 한·베트남 관계의 중요성을 주제로 지난 3일 개최한 '제2차 KIEP 신남방포럼 국제세미나'에서는 베트남에 대한 전략적 협력이 강조됐다.

이재영 KIEP 원장은 세미나에서 "급변하는 세계경제질서 하에서 아세안과 베트남의 전략적 가치가 중요하다"며 "신남방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베트남을 비롯한 아세안 국가들과의 실질적인 협력 강화와 내실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남방정책 핵심 파트너인 베트남을 활용해 아세안시장 진출 확대를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과 베트남 간에 더 강력한 경제협력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베트남 NCIF의 쩐토앙타잉 박사는 △베트남 진출 한국 대기업과 베트남 기업 간 전·후방 연계 강화 △한국시장 내 베트남 상품 소비 촉진 △베트남 기업의 한·베트남 FTA 활용 제고 등을 제안했다. 

또 △한·베트남 FTA의 원산지 규정 DB화를 통한 정보제공 강화 △한·베트남 FTA 우수 활용 정보·사례 공유를 위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수립 △한국의 대(對)베트남 기술원조 증대 등도 필요하다고 봤다.

이와 함께 남북 화해무드에 따른 베트남 개혁·개방 모델의 북한 적용 가능성에 대한 대화도 오갔다.

이 원장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과정에서 아세안과 베트남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며 "특히 북한 개혁·개방 롤모델로 미국과 관계 개선, 체제유지와 경제발전을 동시에 추구한 베트남 모델을 높이 평가한다. 이 과정에서 북한 비핵화 프로세스 선행과 베트남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최장호 KIEP 통일국제협력팀장은 북한의 대외관계 정상화를 위해 국제사회의 공조 및 인프라 개발 자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국제사회의 공조를 이끌어내기 위해 북한과 미국의 관계 정상화 필요성에 대해 주목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