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란 일자 표기 반대" 농민들, 식약처 정문 부수고 계란 던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18-12-13 21: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란 일자 표기 반대하며 "식약처장 나와라" 면담 요구

 

산란 일자 표기 반대 양계 농민들. 13일 오후 청주시 오송읍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열린 '계란 산란일자 표기 반대 집회'에 참가한 양계 농민들이 식약처 정문을 부수고 진입해 경찰과 대치하는 일이 벌어졌다.

산란 일자 표기에 반대하는 양계 농민들이 식품의약품안전처 앞에서 집회하던 중 식약처 정문을 부수고 진입해 경찰과 대치하는 일이 벌어졌다.
 
대한양계협회 소속을 비롯한 양계 농민 1500여명(경찰 추산) 13일 오후 2시부터 청주시 오송읍 식약처 앞에서 산란 일자 표기 반대 집회를 열었다.
 
산란 일자 표기 반대 집회가 마무리될 무렵, 일부 양계 농민들은 식약처 철제 정문을 밀어 넘어뜨렸다. 일부 참가자들은 식약처 건물 방향으로 계란을 던지며 식약처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경찰 기동대 4개 중대(400여명)가 집회 참가자들을 막아서는 과정에서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약 2시간 가량 경찰과 대치를 벌이던 집회 참가자들은 이날 오후 6시께 해산했다.
 
올해초 개정된 '축산물의 표시기준'에 따라 양계농가들은 내년 2월23일부터 달걀 껍데기(난각)에 산란 일자리르 표기해야 한다. 산란 일자는 닭이 알을 낳은 날이다. 이는 2017년 살충제 성분 검출 달걀 파동 후 달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조치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정책 효과보다 농가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산란 일자 만으로 품질을 판단하긴 어렵기 때문이다. 달걀은 상온에서 3주, 냉장 상태로는 8주간 유통할 수 있는데, 생산부터 판매까지 어떤 단계를 거치느냐에 따라 품질 차이가 결정된다.

그러나 산란 일자 표기 의무화가 시작되면 소비자들은 최근 생산된 달걀만 골라서 구매하기 때문에 멀쩡한 달걀도 버려질 가능성이 크다는 게 농가의 입장이다.

농가들은 매일 달걀이 생산되더라도 곧바로 시장에 내놓지 못한다. 따라서 유통구조상 어쩔 수 없이 산란일자와 판매시점이 벌어지고, 산란 일자가 신선도를 가늠한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최근에 생산된 달걀만 골라서 구매할 것이란 의미다.

양계협회 관계자는 "일본과 독일에서도 시행하지 않는 계란 산란 일자 표기제도를 시행하려는 식약처를 규탄한다"며 "양계 농가 생계를 위협하는 식약처의 독단을 막기 위해 나왔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