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등장한 계파정치 수장들…김무성·서청원 갈등 노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12-05 17: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무성 등 朴 불구속재판 추진에 서청원 "후안무치" 맹비난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이 2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 정례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무성 전 자유한국당 대표와 서청원 무소속 의원이 논란의 중심에 섰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새누리당의 대표(김무성)와 2등 최고위원(서청원)으로 공천 갈등의 중심에 섰던 두 사람이 다시금 계파 대결의 전면에 등장한 모양새다.

발단은 김 전 대표가 친박계인 홍문종·윤상현 의원을 만나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불구속재판결의안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김 전 대표는 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주말 광화문 집회를 주도하는 목사님의 주재로 모처에서 저와 권성동 의원, 홍문종 의원, 윤상현 의원 그리고 우파 논객 등 9명이 만나서 많은 시간을 갖고 많은 대화를 했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참석했던 한 분이 (이·박 전 대통령의) 석방을 요구할 의사가 없느냐는 제안을 했다"며 "'내가 앞장 설 수 있다' 정도로 얘기했는데 석방촉구결의안을 추진한다고 잘못 보도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결의안은 추진 중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권성동 의원도 기자들과 만나 결의안 추진에 대해 "언론에 나온 바 같이 당내 화합과 보수권의 대동단결을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우리당이 먼저 화합이 돼야 외부에 있는 보수세력과도 하나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서 의원은 탄핵을 추진한 인사들이 사과도 없이 불구속재판 결의안을 추진한다는 것에 대해 "후안무치하다"며 발끈했다.  

친박계 '맏형'으로 불리는 그는 6·13 지방선거 참패 후 당을 탈당, 이후 별다른 정치적인 행보를 보이지 않던 상태였다. 서 의원의 메시지는 약 반년 만에 나온 것이다.

서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강한 어조로 김 전 대표를 비롯한 '탄핵 찬성파' 의원들을 비난했다. 그는 "얼마 전까지 현직 대통령을 탄핵시키고 구속시키는데 앞장섰던 사람들이 이제 와서 석방결의안을 내자고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 의원은 "자기 당에서 배출한 대통령의 탄핵에 찬성하고 당에 침을 뱉고 탈당했던 사람들이 한 마디의 사과와 반성도 없이 슬그머니 복당을 했다"면서 "이제 와서 정치적 입지를 위해 반문 빅텐트론을 얘기하고 당을 구하느니 석방 결의안을 내겠다고 운운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두 사람의 갈등은 연원이 오래됐다. 김·서 의원은 김영삼 전 대통령(YS)의 '상도동계'로 정치에 입문했지만, 이후 정치 행보는 엇갈렸다.

두 사람의 갈등이 극단적으로 표출됐던 것은 지난 2016년 2월이다. 당시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당헌·당규에 어긋나는 공천 지침을 발표하자, 김 전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용납하지 않겠다"고 엄포를 놨다.

그러자 최고위원이었던 서 의원이 "공관위원들이 영향을 받는 문제는 당 대표가 말하면 안 된다"고 반박했다.

김 전 대표는 이에 아랑곳 않고 재차 "같은 말을 반복시키는데 공관위의 당헌·당규에서 벗어난 행위는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라며 자리를 떴고, 서 의원은 "앞으로 그런 언행도 절대로 용납하지 않겠다"고 맞섰다.

비박계 좌장과 친박계 맏형의 갈등은 이른바 '옥새런'으로 불리는 공천 파동으로 이어졌고, 결국 박 전 대통령 탄핵 등의 결과를 낳게 됐다.

다만 이번에 불거진 두 사람의 갈등이 확전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대표는 서 의원의 비판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공방과 싸움을 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게 아니다"라며 "대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서 의원의 측근인 한 인사는 사견을 전제로 "김 전 대표가 당을 헤집고 다니는데 개인적인 불만을 표출하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친박 TK(대구·경북) 신당' 창당설에 대해선 "쉽지 않을 것이다. 국민들이 쉽게 받아들이겠느냐"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