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규제·비관세장벽 확산에 민관 공동 대응 강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11-27 11: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업부, '제7차 수입규제협의회' 및 '제17차 비관세장벽협의회' 개최

[사진 = 아주경제DB]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서울 삼성동 한국무역협회에서 김창규 신통상질서전략실장 주재로 '제7차 수입규제협의회'와 '제17차 비관세장벽협의회'를 열고 최근 수입규제와 비관세장벽에 대한 민관 합동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해 하반기 반덤핑 3건과 세이프가드 3건 등 6건의 수입규제가 추가돼 11월 현재 총 25개국이 우리나라를 상대로 194건의 수입규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특히 미국이 철강에 고율 관세를 부과하자 유럽연합(EU), 터키, 캐나다,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국가들도 철강에 대한 세이프가드 조사에 착수했다.

정부는 이들 국가에 우리 입장을 전달하고 공청회에 참석하는 등 조사 과정에 민관 합동으로 적극 대응하고 양자 통상 채널을 활용해 수입규제 완화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세계무역기구(WTO) 규범위원회와 G20 통상장관회의 등 다자 협의체에서도 수입규제와 보호무역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현재 WTO 제소 절차가 진행 중인 미국의 태양광·세탁기 세이프가드와 '불리한 가용정보'(AFA)에 대해서도 대응해 불합리한 수입규제 조치와 관행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밖에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수입규제 컨설팅을 확대하고 수입규제가 자주 발생하는 업종을 대상으로 맞춤형 설명회를 하는 등 기업의 대응역량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최근 몇 년간 증가세인 기술규제(TBT)와 위생검역(SPS) 등 비관세장벽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양자·다자 채널을 활용해 문제를 제기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