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로앤피] 광군제·블프 해외직구 급증…소비자 피해 구제 힘들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8-11-13 11: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가품을 진품으로 속여 판매…정상제품도 국내 AS 어려운 경우도 있어"


[오늘의로앤피] 광군제·블프 해외직구 급증…소비자 피해 구제 힘들어
·
-진행 : 이승재 아주경제 정치사회부 부국장
-출연 : 송종호 아주경제 정치사회부 기자

Q. 최근 몇 년 사이에 해외직구가 하나의 소비패턴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해외반입 물품이 늘어난 만큼 소비자 불만도 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송종호 기자 나와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해외직구 얼마나 늘었습니까?
·
A. 한국소비자원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7월 186만 여건에서 감소세 없이 계속 증가해 같은 해 12월 321만 여건으로 늘었습니다.

Q. 해외직구가 늘어난 만큼 소비자 불만도 늘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A. 네. 한국소비자원 통계를 살펴보면 지난해 상반기 5700여건이었던 해외직구 소비자 불만이 올해는 9500여건으로 두 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불판 유형으로는 취소·환불·교환 지연이 가장 많았고, 위약금·수수료 부당 청구, 미배송·오배송 등 순이었습니다.

Q. 어떤 사례들이 있습니까?

A 직장인 A씨는 해외 사이트를 통해 스커트를 구매하고, 제품을 수령했지만 구김이 많고, 일부가 헤져있는 등 제품에 하자가 있었습니다. 이에 판매업체에 환불을 요구했지만 구매시점으로부터 2주가 지나 환불이 불가하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배송이 오래 걸리는 해외직구 특성을 악용한 판매업체의 꼼수였던 것입니다.

Q. 또 다른 사례도 있지요?

A. 네 서울에 사는 대학생 B씨는 모바일 광고를 보고 150달러, 우리 돈 약 17만원을 주고 운동화를 구매했습니다. 이후 배송과정에서 세관에서 가품임이 의심된다며 진품 입증서류를 요구했습니다. B씨는 판매자에게 관련 서류를 요청했지만 “관세 50%를 지원하겠다”, 제품을 반송하면 환불해주겠다“ 등의 엉뚱한 답변만을 받습니다. 이에 B씨는 결국 환불을 결정하고, 신용카드사를 통해 결제승인을 취소 요청을 하게 됩니다.

Q. 해외직구 상품의 경우 국내에서 AS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요?

A. 네 맞습니다. 해외직구 상품은 국내에서 AS 받지 못하는 경우 많아 주의 필요합니다. 한국소비자원은 네스프레소, 다이슨, 샤오미, 지멘스 등의 해외 직구 상품은 국내 AS가 어려운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

Q.. 그렇다면 해외직구로 구한 물품에 하자가 있다. 어떻게 해야합니까.

A. 네. 정상적인 업체라면 고객센터 등을 통해 접수를 받고 교퐌, 환불 등을 해줄겁니다. 만약 이 경우가 아니라면 신용카드사의 차지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차지백 서비스는 신용카드사가 사기 의심 등 소비자 불이익이 있을 경우 승인된 거래를 취소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다만 이 경우 주문내역, 사업자와 주고받은 메일 등 객관적인 입증자료를 소비자 스스로 준비해야 합니다.

Q. 소비자원을 통한 방법은 없습니까?

A. 소비자원도 해외직구 피해 최소화를 위해 민원 접수 및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또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해외직구가 많은 미국, 일본,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홍콩, 영국 7개국과는 MOU를 체결하는 등 점진적이나마 나아지고 있습니다.

마무리 멘트) 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송종호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연합뉴스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