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부 장관 "주력산업 혁신전략 연내 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승길 기자
입력 2018-10-23 09: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말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 시 법령정비 포함"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정부가 올해 안에 주력 산업 혁신 관련 종합 전략을 마련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2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제82차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총회(2018 IEC 부산총회)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제조업의 가치, 주력산업이 갖고 있는 가능성, 업계 애로점 등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을 종합한 전략을 올해 안에 어떤 형태로든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혼자 해서 될 일이 아니고 민간기업 혼자 할 일도 아니기 때문에 정부, 기업, 대학, 연구소 등이 다 같이 주력산업혁신을 위해 함께 해나가야 할 일들을 정리한 종합 전략을 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내에 발표 계획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는 수소차 충전소 설치 관련 규정 등 법령 정비 등도 포함될 전망이다. 성 장관은 "규제 완화를 앞당기고 보급 계획 등을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수소경제는 문재인 정부의 혁신성장 3대 전략 투자 분야 중 하나로 최근 문 대통령은 프랑스를 방문해 파리의 수소전기 택시를 이용했다.

성 장관은 "수소차는 중소·중견 기업들의 생태계 전환이 쉽다는 점에서 미래차(스마트카) 연료 충전 방식 부문에서 긍정적이다. 생산, 저장, 활용 등 측면에서도 장점이 많다"며 "다만 규제 관련 별도의 규정이 없다. 안전성, 산업, 생태계, 동반 성장 등 여러 문제가 함께 어우러지기에 규정 제정을 어떻게 풀어내느냐가 과제"라고 설명했다.

조선기자재업체와 관련해선 "조만간 조선업 관련 단기 대책이 나오겠지만 금융문제 등 기업들이 갖고 있는 애로 사항에 맞춰 세분화된 정책이 필요하다"며 "기자재 업체들이 전속적 성격에서 탈피해 독자적으로 해외 수출선을 뚫는 등 생존력을 길러주는 데 특별히 신경을 쓸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한국GM의 연구·개발(R&D) 법인 분할 결정과 관련해선 "정부 측에선 지금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GM이 어떤 형태로든 간에 우리나라에서 사업 잘 해야 하기 때문에 어떻게 우리 쪽에 계속 비즈니스를 발전적으로 해나갈 수 았을지 그 문제를 중심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