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너복귀 ‘삼성‧롯데’, 중기와 임금격차 해소 ‘6조 투입’…권기홍 해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8-10-10 10: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동반위 권기홍 위원장, 6개월 만에 뿌리내녀 “올해 중 20개사 참여”

  • 현대차‧SK‧LG 등 그룹 대표기업 8개사, ‘임금격차 해소 운동’ 동참

(아랫줄 왼쪽부터) 롯데쇼핑 안대준 상무, 베띠앙뜨 김동월 대표이사, 삼성전자 윤부근 부회장, 동반성장위원회 권기홍 위원장, 노바렉스 권석형 회장, CJ제일제당 신현재 대표이사, (윗줄 왼쪽부터)엘지화학 박준성 상무, 선구 황의천 대표, 지에스리테일 조윤성 대표, 한국데리카후레쉬 조길영 대표, 포스코 장인화 사장, 대동 이동용 대표이사, 현대자동차 여승동 사장, 진합 이영섭 대표이사가 임금격차 해소 운동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사진= 동반위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경영복귀 이후 즉각 동반성장위원회(동반위)와 손을 잡고, 중소기업과의 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실천에 나섰다. 핵심 계열사인 삼성전자와 롯데백화점을 비롯해 5대 그룹 내 핵심기업들이 협력기업 근로자 직접 지원 등을 시작한다.

이에 따라 권기홍 동반위원장이 올초 취임 후 야심차게 내 놓은 ‘임금격차 해소운동’ 프로그램이 6개월여 만에 뿌리를 내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권기홍 위원장은 10일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호텔에서 브리핑을 갖고, 동반위 8개 대기업 위원사와 협력기업이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을 통한 임금격차 해소 협약’을 체결, 총 6조2000억원을 조성해 지원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동반위 8개 대기업 위원사는 삼선전자, 롯데백화점과 현대·기아자동차, SK하이닉스, LG화학, 포스코, GS리테일, CJ일제당 등으로, 그룹에서 모두 대표기업들이 참여한다.
 

'임금격차 해소운동' 지원 프로그램 주요 내용.[표=동반위]


이번 협약에 따라 삼성 등 8개 대기업은 앞으로 협력사 거래 대금의 단가 결정, 지급 등과 관련, 협력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이행하게 된다. 협력기업 근로자의 임금 및 복리후생 증진을 위한 직접 지원과 협력기업의 전반적 임금지불능력 제고를 위한 지원, 협력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한 금융지원 등을 시행하게 되는 것이다.

분야별 지원규모를 보면, ‘임금 및 복리후생 지원’에 3462억원, ‘임금지불능력 제고 지원’에 1조7177억원, ‘경영안정금융 지원’에 4조1478억원이 구분돼 투입될 예정이다.

이에 맞춰 협력기업은 △자신의 협력기업과의 거래에서도 이행사항을 동일하게 준수 △협약 대기업의 제품‧서비스 품질 개선 및 가격 경쟁력을 향상 △임직원 근로조건 개선 및 신규 고용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함께 한다.

이와 동시에 동반위는 협약 내용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협약 당사자와의 협의 및 정기적 점검을 수행한다.

권 위원장은 “이번 협약은 4월 동반위 의결 이후 6개월에 걸친 협의를 통해 이뤄낸 사회적 합의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이번 8개사 참여로 총 11개사가 참여한 상태지만, 올해 중 20개사가 협의해 임금격차 해소운동에 함께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