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물량공세에 디스플레이도 비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18-10-02 07: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CD 공급과잉에 LG 희망퇴직

  • 삼성도 질적 우위 전략 내세워

중국 '디스플레이의 도시'로 부상한 광저우에서 열린 '2018 OLED 파트너스 데이(OLED Partner's Day)'에서 LG디스플레이 TV사업본부장 황용기 사장이 'OLED 중국 시장 전략'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LG디스플레이 제공]


삼성과 LG를 필두로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세계 1위를 유지하던 한국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막대한 물량과 저가 전략을 앞세운 BOE, CEC판다 등 중국 업체들이 신규 생산라인 수율 개선을 통해 패널을 본격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오는 11월부터 패널 가격이 다시 하락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또 TV 제조업체들의 생산량 감소로 신규 패널에 대한 수요도 줄어들 것으로 분석된다.

◆세계 1위 디스플레이도 '휘청'··· 9월 수출 전년 대비 12% 감소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LG디스플레이는 생산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시행하는 등 비상경영체계에 돌입했다.

LG디스플레이의 희망퇴직은 LCD(액정표시장치) 시장의 판세변화 탓이 크다. LG디스플레이의 경우 매출의 약 90%가 LCD에서 발생하고 있는데,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들이 저가 LCD를 앞세워 시장을 장악해 나가고 있다.

실제 중국 BOE는 올 상반기 TV용 패널로 전년 대비 약 31.4% 증가한 총 2562만5000대를 출하해 LG디스플레이를 제치고 세계 1위를 차지하는 등 위력을 과시했다.

국내 디스플레이 수출도 LCD 공급 과잉과 가격 하락 등에 따라 큰 폭으로 줄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국내 디스플레이 수출은 작년 9월보다 12.1% 감소했다.

LG디스플레이는 이 같은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LCD에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로의 체질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재 10% 수준인 OLED 사업비중을 2020년 40%까지 확대해 수익 구조를 다변화한다는 방침이다. 또 중국 광저우와 경기 파주에 OLED 생산라인을 새로 짓고 경북 구미공장의 LCD 라인 중 4개를 폐쇄했다.

LG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사업구조 고도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유휴 인력이 발생, 희망퇴직을 실시했다"며 "연구개발(R&D)과 엔지니어 등 사무·기술직군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여 경쟁력을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도 이날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제9회 디스플레이의 날'에서 이와 관련해 "팹(Fab)을 문 닫으면서 나온 인력을 OLED 쪽으로 전환배치하면서 남는 인원들에 대한 희망퇴직"이라며 "아직 (규모 등) 아무것도 정해진 것이 없고, 희망퇴직인 만큼 희망하는 사람들만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량 위주에서 질적 경쟁 우위 확보로 전략 바꿔
삼성디스플레이도 지난 2분기 LCD 패널사업에서 손실을 봤다. 다만 전체 매출 중 OLED 비중이 70% 중반대에 달해 그나마 LCD 패널 가격 하락 여파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그동안 OLED를 중소형 패널에만 집중하고 TV등 대형 패널에는 LCD 기술을 고집해 왔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QD-OLED(퀀텀닷-유기발광다이오드) TV 패널 양산을 위한 연구개발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또 기존에 케파(물량) 위주의 경쟁에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질적 경쟁에서 우위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내년에는 가정용 마이크로 LED(발광다이오드) TV ‘더 월 럭셔리’ 등을 출시해 시장 우위를 가져간다는 전략이다. 마이크로LED는 모듈러 구조로 만든 자발광 스크린으로, 지난달에는 B2B(기업 간 거래)용을 선보였다.

업계 관계자는 "삼삼성디스플레이는 플렉시블 OLED 등의 수요 증가로, LG디스플레이는 패널가격 상승으로 일시적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전망"이라면서도 "중국의 영향력이 막강해지고 있는 만큼 디스플레이 업계 1위를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마련이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