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중립성 놓고 격론…5G통신정책협의회 논의 ‘스타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두리 기자
입력 2018-09-28 16: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망중립성·제로레이팅 등 논의 시작

[사진=아주경제]


5세대 이동통신(5G) 통신정책 협의회를 필두로 망중립성 원칙 완화를 위한 논의가 본격화됐다.

민관연 전문가로 구성된 5G 통신정책 협의회는 28일 정부과천청사에서 제1소위 첫 회의를 열어 망중립성과 제로레이팅에 대해 논의했다.

망중립성은 인터넷 네트워크에서 전송되는 모든 데이터는 망 이용료와 처리 속도 등에 차이를 두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이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가 채택하고 있다.

통신업계는 막대한 투자비가 들어가는 5G 도입을 앞두고 망중립성 원칙을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인터넷 업계는 비용 급증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김성환 아주대 경제학과 교수는 이날 발제에서 대규모 인터넷 기업의 등장, 동영상 등 대용량 트래픽 발생 등으로 망중립성 완화 필요성이 증가했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하나의 물리적 코어 네트워크를 독립된 다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한 뒤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5G 네트워크 슬라이싱’은 관리형 서비스의 활용을 본격화할 것이라 지적했다. 이와 함께 콘텐츠제공자(CP)가 일정용량을 점유할 경우 인터넷서비스제공자(ISP)의 속도 지연을 허용하되 중소 CP에 한해 고속망(Fast Lane)을 제공하는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그는 제휴 콘텐츠에 데이터 비용을 할인하거나 면제하는 '제로레이팅'에 대해서는 망중립성 위반이 아니므로 허용하되 사안별로 사후 규제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오병일 진보 네트워크 활동가는 "5G 네트워크도 인터넷에 연결될 경우 품질이 보장되지 않지만 모두 공평하게 이용하는 일반 인터넷인 최선형(Best-Effort) 망일 수밖에 없어 망중립성을 바꿀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발제 후 이어진 토론에서도 ‘현행 망중립성을 유지하자’는 의견과 ‘5G 서비스에 대해서는 망중립성의 예외인 관리형 서비스를 폭넓게 인정하자’는 의견이 맞붙었다. 제로레이팅과 관련해서도 “사전규제는 하지 않되 불공정행위 발생 때 사후규제하자”는 의견이 있었지만 ‘자사 제로레이팅’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국장은 “망중립 원칙이 가이드라인 형태로 유지되고 있지만 5G 시대로 가면 다른 모양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5G와 조화를 이룰 솔루션을 내도록 지혜를 짜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