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언론, 김정은 서울 방문 '파천황'…평양 공동선언 상세 보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8-09-19 13: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영매체, 속보로 타전 "흉금 터놓고 대화"

  • 동창리 시험장 폐기, ICBM 완전 중단 의미

[사진=신화통신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 등이 포함된 남북 '평양 공동선언'이 발표되자 중국 언론들은 이를 상세히 전하며 큰 관심을 표명했다.

19일 중국 관영 매체들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평양 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한 소식을 신속히 타전했다.

특히 김 위원장의 방한과 동창리 엔진 시험장 및 미사일 발사대 폐기 결정을 비중 있게 다뤘다.

관영 환구시보는 김 위원장이 연내 서울을 방문키로 한 것을 '파천황(破天荒)·아무도 못한 일을 처음 해냈다는 의미)'으로 표현했다.

지난 4월 북한 국가원수로는 최초로 판문점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데 이어 최초의 서울 방문이라는 극적인 결단을 내렸다는 것이다.

환구시보는 "평양 정상회담 이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이 직접 서울에 방문하겠다고 밝혔다"며 "문재인 대통령도 구체적인 시기를 정하지는 않았지만 연내 이뤄진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관영 CCTV도 서울과 평양 특파원을 통해 남북 정상회담 관련 내용을 실시간으로 전하고 있다.

CCTV는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 관계 개선, 군사적 긴장 완화 등의 의제가 담긴 공동선언을 발표했다"며 "남북 경제 협력 등의 문제도 논의됐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동창리 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 폐기하기로 한 데 대해서도 높게 평가했다.

환구시보는 "동창리 엔진 시험장은 북한 내 유일한 시험장"이라고 소개한 뒤 "이곳을 폐기하는 것은 북한이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 등 장거리 미사일 시험을 완전히 중단한다는 의미"라고 부연했다. 

앞서 관영 신화통신은 북한 조선중앙통신 보도 내용을 인용해 "남북 정상은 전날 열린 회담에서 최근의 한반도 정세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며 "남북 관계를 한층 발전시키기 위한 의견도 교환했다"고 전했다.

신화통신은 "회담은 진실하고 온화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며 "상호 관심사에 대해 흉금을 터놓고 대화를 나눴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