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항공기 편명에 담긴 의미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9-17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아이클릭아트 제공]


해외여행을 할 때 우리가 타야할 비행기가 KE191과 같이 표시됩니다. 우리 눈에는 단순히 영어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으로 보이지만, 원리를 알고 보면 항공편명만 보고도 이 사람이 어느 항공사를 이용하는지, 어디로 여행가는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항공기 편명은 알파벳과 숫자로 구성돼 있습니다. 알파벳은 국제항공운송협회가 항공사별로 부여했습니다.

대한항공은 KE, 아시아나항공은 OZ, 델타항공은 DL, 루프트한자항공은 LH와 같은 방식으로 항공사 이름을 유추할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뒤에 붙은 숫자의 경우 더 다양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을 예를 들면, 첫 번째 숫자는 국제선(0)인지 국내선(1)인지 구분 가능합니다. 국제선의 경우 0을 쓰지 않고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 숫자는 미주·동남아·일본 등의 지역을, 세 번째 숫자는 밴쿠버·다낭·후쿠오카 등의 세부적인 지역을, 마지막 네 번째 숫자는 홀수일 경우 출발편을, 짝수는 도착편을 나타냅니다.

반면, 항공기 편명으로 사용되지 않는 숫자도 있습니다. 과거 비극적인 사고가 발생했던 항공기 편명이 바로 그것인데요. 1997년 괌에서 추락해 무려 228명의 사망자를 낸 KE801이 대표적입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