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애신 기자의 30초 경제학] 저축은행 믿고 맡겨도 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9-12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 연합뉴스 제공]


금리인상기에 돌입했지만 은행들의 예·적금 상품 금리는 여전히 짭니다. 높더라도 각종 조건들을 충족해야만 약정된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반면 저축은행은 은행보다 더 높은 금리를 제시하면서도 조건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때문에 저축은행 예·적금 상품에 대한 재테크족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르신들은 아직도 '저축은행에 돈 넣어도 안전해?'라는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2011년에 발생한 저축은행 사태가 아직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저축은행 한 곳에서 5000만원까지는 무슨 일이 있어도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은 예금자보호법으로 보호되기 때문입니다. 이 법은 금융기관이 영업정지나 파산 등으로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 보장을 해줍니다.

은행도 저축은행과 마찬가지입니다. 한 은행당 5000만원까지만 보호가 됩니다. 5000만원 이상 예금의 경우 파산한 금융기관이 선순위채권을 변제하고 남는 재산이 있는 경우 이를 다른 채권자들과 함께 채권액에 비례해 분배받는 방식으로 전부 또는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과 저축은행 모두 금융권 안에 포함돼 있으므로 안심하고 이용해도 되겠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