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스툰·中장웨만화, 200만 달러 규모 웹툰 공동제작기금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8-09-13 1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웹툰 제작을 위한 글로벌 펀드 첫 사례

 

웹툰 웹소설 플랫폼 저스툰을 운영하는 위즈덤하우스 미디어그룹은 중국 장웨만화(iReader comics)와 200만달러(USD) 규모의 글로벌 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저스툰-장웨 웹툰 공동제작 기금은 위즈덤하우스 미디어그룹과 장웨만화가 각각 100만 달러를 모아 조성한 펀드로 웹툰 제작을 위한 글로벌 펀드로서는 세계 최초다. 공동 선정하는 작품의 기획·제작은 저스툰이 주도하며, 한국, 중국, 일본을 포함한 글로벌 수익을 함께 배분한다.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 주체도 저스툰이다.

저스툰은 최근 NHN엔터테인먼트의 일본 자회사이자 글로벌 웹툰 사업을 주도하는 NHN코미코로부터 투자를 유치하고 NHN엔터테인먼트로부터 한국 코미코 서비스를 영업양수하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중국 웹소설 최초 상장 업체로서 6억명이 넘는 유저를 가진 중국 전자책 1위·웹소설 2위 회사인 장웨(iRreader)그룹의 만화전문 법인인 장웨만화는 최근 적극적인 웹툰 사업을 전개하며 중국 만화 매출 3위로 올라서기도 했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는 웹드라마, 웹영화 등의 유료 영상 사업모델이 큰 성과를 거두며 영상화를 위한 IP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성인물, BL 웹툰 등에 대한 정부 통제 또한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장웨그룹은 기획 및 제작단계에서부터 중국시장에 최적화하고 웹툰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전략적 파트너로서 저스툰을 파트너로 선택했다. 

연준혁 위즈덤하우스 미디어그룹 대표는"이번 글로벌 제작 펀드 조성으로 전세계 K툰 팬을 공략할 기반을 더욱 강화하게 됐다“며 “장웨를 통한 안정적인 중국 시장 진출과 NHN코미코를 통한 일본,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영어, 스페인 등 전방위 해외시장 공략으로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센터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