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 " '중국책임론' 美는 무책임, '방위백서' 日은 핑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8-08-29 06: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8일 정례브리핑, "미국 '중국책임론', 근거없는 무책임한 주장" 재차 반박

  • "미·중 무역협상은 대등한 조건에서 이뤄져야 진전"

  • 군사적으로 中 견제한 일본에 "군사 확장을 위한 핑계일 뿐"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중국 외교부가 중국에 압박을 가하는 미국과 군사적 측면에서 중국을 견제하는 일본의 주장을 반박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8일 정례 브리핑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북한 방문을 전격 취소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그 배경에 중국이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해 "사실이 아니며 무책임한 주장"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화 대변인은 "이미 루캉(陸康) 대변인이 이와 관련해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면서 "북핵과 관련해 중국의 주장은 변함없이 명확하고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비핵화,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해결, 평화·안정 수호를 지지한다는 입장이다.

또, "지난 6월 있었던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내용을 추진하는 과정이 순조롭지 않다"며 "관련국은 스스로 원인을 찾아야지 변덕을 부리며 책임을 다른 이에게 전가해서는 안된다"고 미국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미·중 무역전쟁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이 27일(미국 현지시간) "지금은 중국과 협상하기 적절한 시기가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는 "중국은 대화와 협상을 통한 해결을 주장해왔다"면서 "이는 반드시 대등한 조건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평등한 조건이 아니라면 진전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이 '방위백서'를 통해 중국을 견제한 것에 대해서는 "이는 일본이 군사 확장을 하기 위해 내세운 핑계"라며 반발했다.

일본은 28일 '2018년 방위백서'를 공개하고 중국의 군비 증가와 군사력 강화, 일본 주변에서의 활동 증가 등이 일본을 포함한 역내·국제사회 전체 안보를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화 대변인은 "이는 받아들일 수 없는 주장"이라며 "도대체 어느 부분에 중국의 야심이 있는 지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또, "일본의 방위백서가 중국의 정상적인 국방 건설을 비난하고 정상적인 해역 활동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일본은 중국을 군사 확장을 위한 핑계로 삼아서는 안되며 역내 평화와 안정, 양국관 신뢰 증진에 득이 되지 않는 일을 해서도 안 된다"고 부연했다.

북·미 정상회담 이후에도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여전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북한과 미국이 싱가포르 회담에서 달성한 공동의 인식을 바탕으로 정치적 프로세스로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했다. 유관국은 이러한 노력을 지지하고 격려해야지 오히려 찬물을 끼얹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