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노스 "北서해위성발사장, 최근 해체작업 진전 없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8-23 10: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지난달 23일(현지시간) 제공한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의 위성사진으로 전날 촬영된 것. 38노스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최근 촬영된 위성사진들을 판독한 결과 서해위성발사장에서 해체작업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워싱턴 AP=연합뉴스)



북한이 지난달 해체 작업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진 탄도미사일 실험장 '서해위성발사장'이 최근 들어 별다른 해체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미국 북한전문매체인 38노스는 지난 16일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에 있는 서해위성발사장을 촬영한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지난 3일 이후로는 두드러진 해체 활동이 포착되지 않았다고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서해위성발사장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파괴하겠다'고 약속한 곳으로, 미 당국은 지난달 북한이 해체작업을 시작한 것을 공식 확인한 바 있다.

앞서 촬영된 사진을 보면, 수직형 엔진시험대에서는 철골 구조물 해체작업이 계속되고 해체된 벙커에서 연료와 산화제 탱크가 제거되고 있었다.

그러나 지난 16일 사진을 판독한 결과 수직형 엔진시험대에서 새로운 해체 활동이 나타나지 않았고, 이전에 제거된 구조물도 그대로 바닥에 쌓여있는 모습이다.

또 로켓 발사 지지용 선로에 장착된 구조물에 대한 작업도 중단됐고, 건물 서쪽과 북쪽 벽을 허문 잔해물이 지난 3일과 동일한 모습으로 땅 위에 있었다.

38노스는 "현장활동은 둔화한 것으로 보이지만, 행정본부 건물 앞에 있는 트럭과 트레일러 수는 11개에서 7개로 소폭 감소하는 데 그쳤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