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에 韓 기업들 "위험 시그널 충분, 최악 상황에 대비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태구 기자
입력 2018-07-07 21: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하반기 기업 환경을 불안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

미중 무역전쟁…'트럼프와 시진핑의 대결' (상하이 로이터=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이 상대방에 대해 보복 관세를 부과하는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다. 세계 경제의 패권을 놓고 벌이는 총성 없는 이 전쟁의 결말이 어디로 귀결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은 무역전쟁의 주역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2016년 9월 28일 촬영)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2014년 5월 21일 촬영)의 사진을 하나로 합성한 것이다. 두 정상이 모두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다. lcs@yna.co.kr/2018-06-19 17:04:40/ <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저작권자 ⓒ 1980-2018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결국 미국과 중국 간 무역전쟁이 본격화됐다. 양국의 무역 갈등이 전면전으로 비화하며 한국 기업들의 고민도 커졌다. 미중 무역전쟁이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에서 한국 기업만 비껴날 수는 없기 때문이다. 특히나 한국은 수출 중심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다. 미중 무역전쟁은 올해 하반기는 물론 향후 기업 환경을 불안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 환율과 국제유가까지 요동 칠 경우, 기업이 받아들일 충격은 그 어느 때보다 클 것으로 보인다.

7일 한 재계 관계자는 "미중 무역전쟁은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위험한 신호다"며 "기존의 무역질서까지 훼손하며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데, 무역갈등이 보호무역주의로 확산될 경우 최대 피해자는 한국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장은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길 기대하고 있지만 최악 상황에도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교역감소와 세계경제의 후퇴로 인해 한국 경제에도 피해가 올 것이 불 보듯 뻔하다는 것이다. 여기에 미중간 무역전쟁은 EU와 러시아까지 가세하며 글로벌 전체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경제연구원 추산에 따르면 미국이 중국 수입품의 10%에 달하는 500억 달러 규모의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해 미국의 대중국 수입이 10% 감소하면, 한국의 대중국 수출액은 282억6000만 달러(31조원) 줄어든다. 

이는 곧 한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달성에도 영향을 준다. 타이무르 바이그 싱가포르 DBS은행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경제방송 CNBC에서 미·중의 전면적 무역전쟁으로 한국의 성장률이 전년(2.9%) 대비 0.4%포인트 하락한 2.5%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재계에선 사태 장기화 가능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분쟁이 단기간에 해결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며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대응전략을 세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장기화될 경우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자제품, 자동차, 철강, 선박 등 주요 수출 품목은 향후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될 가장 직접적인 위협 대상이다.

한 대기업 임원은 "미국과 중국이 자국 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분쟁과 타협을 반복하고 있다"며 "특히 반도체가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이 10%대에 불과한 자급률을 2025년까지 70% 수준으로 끌어올리려고 하고 있어 향후 분쟁이 심화될 것"이라며 "미국도 막대한 투자 바탕으로 성장궤도에 오르기 시작한 중국 반도체 시장 억제에 최선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당장은 삼성, SK하이닉스 등 국내 업체는 피해에서 비껴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악재가 될 수 있다"며 "특히 중국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해서도 가격담합 등의 이슈로 조사 중이라는 점 등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 관계자는 “미중 무역 갈등으로 타격이 우려되는 부분 중 하나가 자동차"라며 "(무역전쟁으로 인한) 갈등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에서는 노조의 파업까지 예정된 상황이라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프리미엄 제품 위주의 수출 정책을 유지하면서 상황 변화에 대응해 나가야 한다는 조언이다. 또한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영향이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느냐에 따라 기업의 발빠른 대응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임종화 경기대학교 무역학과 교수는 "우리나라는 양국에서 무역흑자를 보고 있는 상황"이라며 "중간에서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에 따라 수출에 영향 끼칠 수 있어 잠재적 리스크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국과 중국 갈등의 기저에는 단순히 경제문제 넘어 안보문제가 있다. 때문에 장기적이고 복합적으로 전략을 짜야한다. 단순히 기업 차원의 대응보다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전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