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박원순 서울시장 "GBC 건립 등 도시계획, 충분한 시간 갖고 합의 이뤄낼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수연 기자
입력 2018-07-02 13: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남·북 균형발전에 중점

박원순 서울시장이 2일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갖고 소감을 전하고 있다. 

"일본 롯본기힐스도 계획 과정이 18년 걸렸습니다. 도시를 변화시키는 데에는 충분한 고려와 다양한 논의를 통해 합의를 이루는 게 중요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일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취임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그는 DMC역의 롯데쇼핑몰 허가, 현대차 GBC 건립 등 서울시 심의에 머물러 있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 "오래전 서울은 도시발전 과정에서 스피드 중심의 도시를 만들어왔다"면서 "시민의 삶을 바꾸는 도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심각하게 고민하고 노력이 필요하다. 충분한 시간을 통해 합의를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한강변 최고 35층 제한에 대해서 박 시장은 "법정 최상위 도시계획인 2030서울플랜은 시민들이 몇년에 걸쳐 합의과정을 통해 도출한 법정계획"이라면서 "쉽게 바꿀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박원순 시장은 정부가 실시하는 초과이익환수제 정책에 힘입어 그 지역 뿐만 아니라 서울 전역에 세금을 쓰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 그는 "강남·북의 균형 발전을 위해 해당 지역 뿐만 아니라 서울시 전역에 걸쳐 사용하겠다"면서 "특히 강남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북지역과 역세권 개발 등 개발 평등원칙을 실질적으로 시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비사업이 해제된 지역은 용산붕괴사고와 같은 안전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도시재생이랄지 인프라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면서 "특히 강남·서초구 등에서 이뤄지고 있는 재건축 사업은 부동산 투기의 원인이 되는 곳인 만큼 정부와 면밀히 살펴 적절히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그는 민선 7기 최우선 과제로 △100만 자영업자들의 삶의 문제 △임대차문제 △돌봄 문제 △주거문제 △일자리 문제 등 꼽았다.

먼저 박원순 시장은 자영업자들에게 부담이 되는 카드수수료 0%대 인하를 올해 안에 실천할 계획이다. 특히 그는 "유급병가제도, 고용안전망 등의 편입 조치를 실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정부와 국회의 협력 뿐만 아니라 모든 임차상인들과 자영업자들, 서민들과 연대해 임대차문제를 해결할 방침이다. 보육과 관련해 그는 "일자리문제, 여성경력단절문제, 저출산문제 등의 문제와 직결돼 있다"면서 "보육의 완전한 공공책임제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시장은 임기 내 24만호의 공공주택을 공급해 주거문제를 해결할 예정이다. 일자리 절벽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그는 "저성장의 고착화, 4차 산업혁명의 진전 등 외부적, 구조적 요인이 크지만 우리의 주체적 노력으로 상당한 정도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면서 "숫자만의 행정이 아닌 실질적이고도 현장적인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도 현장 속으로 직접 들어가 지역주민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시장의 힘이 가장 필요한 지역으로 시장실을 옮길 것"이라면서 "먼저 강북에서부터 시민들과 기거하며 동고동락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박 시장은 시민의 삶을 바꾸기 위해 과감한 재정확대를 이루고 속도감 있는 변화를 만들어 내겠다고 피력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