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러시아 하원의장 면담…"유라시아 공동번영·한러협력 발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6-21 22: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볼로딘 하원의장 "문대통령 연설, 한반도 상황 이해에 큰 기여"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러시아 모스크바 하원을 방문, 뱌체슬라프 볼로딘 하원의장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8.6.21 [사진=연합뉴스]



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후 모스크바에 도착한 직후 첫 일정으로 러시아 하원을 방문해 뱌체슬라프 볼로딘 하원의장을 면담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러 관계가 고위 인사교류, 교역·과학기술·에너지 등 실질협력, 민간 차원의 인적교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소통과 협력 등 모든 분야에서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양국 국회의장이 상호 교차방문을 하고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를 공동개최한 점을 언급하면서, 유라시아 지역의 안정과 공동번영 모색을 위한 의회 차원의 협력이 강화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과정에서 한러관계는 북한과의 3각 협력 속에 더욱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러시아 의회가 지속해서 많은 지지를 보내달라"고 볼로딘 하원의장에게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나는 러시아와의 관계를 매우 중시한다"며 "지난해 (러시아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했을 때 러시아와의 관계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신북방정책을 발표했고,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위원회를 설치해 우리 의회의 중요한 지도자 중 하나인 송영길 위원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우윤근 주러 한국대사 역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낸 국회 중요한 지도자 중 한 명이자 저와 아주 가까운 정치적 동지"라며 "이런 분을 대사로 임명한 것도 러시아와 관계를 발전시키려는 의지가 담긴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노력에 따라 한러관계가 발전하면서 작년 교역액은 전년보다 40% 늘어난 190억 달러를 기록했다"며 "이제 시작이며 양국의 협력 가능성은 무한하게 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관계발전에 양국 의회가 중요한 역할을 해주고 있어 감사드린다"며 "따뜻한 환대와 함께 한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 (하원 연설) 기회를 마련해줘 감사드린다. 이를 통해 러시아 국민께 한러관계의 미래설정 방향에 대한 제 생각을 말하고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것을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모스크바는 광활한 대륙에 있고,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매우 매력적인 도시"라며 "러시아 축제를 직접 보고 즐거워할 수 있다는 점도 평생 잊지 못할 것"이라고 덕담을 건넸다.

또 "월드컵이 성공적으로 개최되고, 러시아가 16강 진출을 확정 지은 것을 축하한다"며 "한국과 러시아가 4강전에서 만났으면 좋겠다"고 말하며 웃었다.

이에 대해 볼로딘 하원의장은 이번 문 대통령의 국빈방문 및 한국 대통령 최초로 하원에서 연설하게 된 것에 대해 환영 의사를 표했다.

볼로딘 의장은 "한국과 러시아는 중요한 파트너"라며 "오늘 문 대통령의 방문 이후 양국 관계가 발전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화답했다.

그는 "미국 대통령은 앞서 (하원에) 온 적이 있지만, 한국 대통령이 오는 것은 처음"이라며 "역사상 첫 방문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우리가 참 어려웠는데, 문 대통령을 비롯한 한국의 따뜻한 환대로 어려움을 상쇄했다"며 감사를 표했다.

특히 볼로딘 의장은 이번 문 대통령의 연설이 한러관계의 중요성과 한반도 상황에 대한 러시아 국민의 이해를 제고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볼로딘 의장은 "문 대통령은 우리 의회와 관계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며 "송 위원장과 양국의 실질적 협력을 위해 중요한 노력을 하고, 우 대사와도 자주 만난다. 문 대통령 당선 후 한러관계가 얼마나 발전했는지 알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국빈방문에서도 (한러 협력을 위한) 중요한 합의가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각 정당 대표 등 참석자를 소개한 뒤 "우리는 한마음으로 한국과의 발전을 기원하고 있다. 개방적이고 획기적인 관계를 원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