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테말라 화산 폭발에 최소 25명 사망...국제공항 임시 폐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8-06-04 17: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활화산 중 하나인 푸에고 화산 폭발에 수십명 사상자 발생

  • 주민 170만명 화산 영향권...국제공항 폐쇄 조치

3일(현지시간) 과테말라 에스쿠인틀라 지역에 있는 엘 로데오에서 구조대원들이 화산 폭발로 인한 부상자를 옮기고 있다. [사진=연합/EPA]


하와이의 킬라루에아 화산이 분화한 지 한 달이 넘도록 화산재와 유독가스를 분출하고 있어 불안이 고조되는 가운데 과테말라에서도 푸에고 화산이 폭발해 최소 25명이 사망하는 등 수십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당국은 화산재로 인한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국제공항을 임시 폐쇄 조치했다. 

BBC 등 외신의 3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과테말라 수도 과테말라시티에서 44㎞ 떨어진 푸에고 화산이 돌연 폭발해 대량의 화산재와 용암을 분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푸에고 화산은 중미에 있는 화산 중에서도 분화 활동이 가장 활발한 화산으로 꼽힌다.

현지 당국은 이번 화산 폭발로 인해 최소 7명이 사망했다고 잠정 발표했지만 산미구엘 로스 로테스에서 시신 18구가 한꺼번에 발견되면서 사망자가 최소 25명으로 늘었다. 부상자는 20여명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지만 정확한 실종자 수가 집계되지 않은 상태여서 사상자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주민 170만명이 이번 화산 폭발의 영향권에 든 것으로 파악되는 가운데 대피한 인원만 31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현지 항공 당국은 화산재로 인해 항공기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과테말라시티 국제공항을 폐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른바 '빅아일랜드'로 알려진 미국 하와이 주 하와이 섬 킬라우에아 화산에서는 지난 3일 분화한 이후 한 달 넘게 용암이 흘러내리고 유독가스가 분출되고 있어 추가 피해 우려가 나오고 있다. CNN은 화산 인근 지역에는 전기와 수도가 모두 끊기는 등 수십명이 여전히 위험에 처해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