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안정자금 신청 178만명 넘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18-04-29 12: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원대상 근로자, 75% 넘어

  • 근로복지공단, 사후관리 등 부정수급 예방 활동 병행

29~30일 울산을 방문한 기자들에게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 현황을 설명 중인 심경우(왼쪽 가운데) 근로복지공단 이사장.[사진=고용노동부]


올해 최저임금 인상으로 근로자 인건비 일부를 보전해 주는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자가 178만명을 넘어섰다. 

29일 근로복지공단에 따르면 이달 24일 현재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 근로자는 178만5161명으로, 고용노동부가 추산한 신청 대상 근로자 236만4000명의 75% 수준이다.

일자리 안정자금은 올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을 줄여주고자 30인 미만 업체를 대상으로 월급 190만원 미만을 받는 근로자에게 1인당 최대 월 13만원을 지원하는 제도다.

신청자 수가 늘면서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금 수혜 사례도 늘고 있다.

경기 성남 분당구의 한 아파트는 인원이나 근로시간을 줄이지 않고 아파트 입주민의 관리비 인상과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금으로 청소 노동자 등의 인건비 부담 요인을 해결했다.

서울 중구에 있는 한 무대의상 제작·납품업체는 일자리 안정자금을 통해 최저임금 인상분을 상당 부분 충당해 인원 감축 없이 현재 노동자 20명을 유지하고 있다.

심경우 공단 이사장은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 증가에도 차질 없는 지원금 집행을 위해 심사⋅지급 업무에 집중하겠다"며 "온라인 신고사이트 운영 및 지원금 지급 사업체 대상 정기점검을 통해 사후관리 등 부정수급 예방 활동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