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두순 연상 웹툰’ 윤서인 처벌 靑 청원 20만 넘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8-03-04 14: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청와대 캡처]


아동 성폭행범인 조두순을 연상케 하는 캐릭터를 웹툰에 등장시켜 논란이 된 웹툰작가 윤서인씨를 처벌해 달라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자가 20만명을 넘겼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보면 4일 오후 2시 기준 ‘조두순 사건의 피해자 가족을 우롱하는 윤서인을 처벌해주십시오’라는 청원글에 20만1325명이 참여했다.

한달 내 청원글에 20만명 이상이 참여하면 청와대 수석비서관 또는 관련 부처 장관이 공식 답변을 내놓게 된다.

청원인은 글을 통해 ‘윤서인이라는 만화가가 조두순 사건을 인용하여 정치상황을 풍자하는 만화를 그렸는데 정치 성향이 다르고, 생각이 달라도 이것은 도를 넘은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사건의 피해자는 지금도 조두순이 출소해 찾아오는 것을 무서워하고 있다’면서 ‘그런 공포를 느끼고 있을 피해자는 신경도 쓰지않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피해자의 아버지가 조두순을 직접 집으로 초대해 피해자에게 직접 인사를 시키는 장면을 만화로 그릴 수 있다는 것은 기본적인 상식을 벗어나 인간이기를 포기한 사람인 듯 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는 피해자의 인권을 유린하고 피해자 가족의 명예를 훼손하는 범죄행위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사람이 공적인 매체를 통해 만화를 그린다는 다는 것은 우리사회에서 용납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 일이라고 생각한다. 윤서인을 반드시 처벌하고 더 이상 공식적인 언론사를 통해 만화를 그릴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윤 씨는 지난달 23일 한 매체에 아버지로 보이는 남성이 딸에게 누군가를 소개하면서 '딸아∼ 널 예전에 성폭행했던 조두숭 아저씨 놀러 오셨다'라고 말하는 내용의 만화를 게재했다.

논란이 되자 지난달 24일 윤 씨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피해자의 심정을 세심하게 살피지 못했다”며 사과했다.

그는 “축제 분위기에 편승해 천인공노할 악마가 초청돼 내려오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고 싶었다”며 “김이 조보다 백배는 더 나쁜 악마라도 표현에 세심해야 했다”고 적었다.

이번 청원은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답해야 할 18번째 국민청원이 됐다.

현재까지 '청소년 보호법 폐지', '낙태죄 폐지', '주취감경 폐지', '조두순 출소반대', '권역외상센터 지원 강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전안법) 폐지', '가상화폐 규제 반대', '정형식 판사 파면 및 특별감사' 등의 청원에 대한 답이 이뤄졌다.

이번 청원과 함께 '나경원 의원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 파면', '아파트 내 횡단보도 교통사고 처벌 강화', '초중고 페미니즘 교육 의무화', '국회의원 급여 최저시급 책정', '포털사이트 네이버 수사', '여자 스피드 스케이팅 팀추월 대표팀 팀워크 의혹', '일베 폐지' 등의 청원은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