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연구원 "도내 공공기관 온실가스 감축 위해 투자 확대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김문기 기자
입력 2018-02-06 08: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경기지역 공공부문의 온실가스 감축률이 목표치를 크게 밑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경기연구원이 발표한 '공공부문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의 효율적 운영방안' 보고서를 보면 2016년 기준 경기지역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률은 15.2%였다. 이는 목표치 22%보다 6.8%포인트 미달된 수치다.

도 소속기관 72곳 중 18곳, 31개 시·군중 10개 시·군만 목표를 달성했다. 지방공사와 공단은 28곳 중 3곳만 목표를 달성했고, 감축률이 4.9%에 불과했다. 도 교육청과 국공립대학교는 모두 목표에 미달됐다. 

경기지역 31개 시·군중 감축률이 10%에도 못 미치는 시·군이 3곳에 달했다. 목표관리제에 대한 인식도 매우 낮았다.

목표관리제 담당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목표관리제가 업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평균 14.3%로 매우 낮았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대부분 에너지절약 행태개선(소등, 냉난방 온도 조절, 피크시간대 전기사용 제재 등)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영 노력에 비해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낮다는 등의 이유로 제도 개선(48.7%) 또는 대체·폐지(30.8%) 응답이 주를 이뤘다.

고재경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2016년 국가 전체 공공부문 온실가스 감축률도 목표치에 못 미치는 16%를 나타내고 있어 2020년 감축목표 달성에 난관이 예상된다"며 "목표 이행을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획기적인 투자와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공건축물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한 기금을 조성해 그린리모델링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공공건물 에너지 소비량 정보의 주출입구 부착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