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의 도박 통할까?…태풍 속 日 총선 자민 압승 유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7-10-22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 도쿄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시민들이 22일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AP]


아베 신조 총리의 정치적 운명을 결정하는 조기총선이 22일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태풍 란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총선의 투표율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고 니혼게이자인 신문 등 현지 언론은 이날 전했다. 

◆ 지난 선거보다 높은 투표율…총 465명 선출에 1180명 입후보

이번 선거에서는 의원 465명이 선출된다. 전국 47개 광역 자치단체에 투표소 4만 7000여 곳이 마련됐다. 이날 아침 7시부터 시작된 투표는 오후 8시에 마감된다. 방송사들은 투표 마감과 동시에 출구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지난달 아베 총리가 중의원을 해산해 치러지는 이번 선거에서는 1180명이 입후보 했다. 이 중에서 소선거구에서 289명을, 비례대표 선거에서 176명을 뽑게된다. 

선거인 명부에 등록된 이들은 총 1억637만여 명이다. 22일에는 부재자 투표·재외국민 투표 대상자, 사전투표를 마친 이들을 제외한 유권자들이 투표에 참여하게 된다.  

한편 20일까지 사전 투표를 마친 이들은 1564만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태풍의 접근으로 투표율 하락이 우려되기도 했으나, 오전 11시까지 투표율은  12.24%를 기록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이는 2014년 12월 총선 당시 동시간 대의 11.08%를 웃도는 것이다. 2014년 총선 투표율은 역대 최저인 52.66%를 기록했다.

◆ 집권 자민당·연립여당 공명당 압승 예상 

이번 선거는 자민당과 공명당 등 연립여당, 희망의 당·일본 유신회 등 보수 야당, 입헌민주당·공산당·사민당 등 진보 야당의 ‘3파전’이라고 일본 언론들은 진단했다.

그러나 각종 여론 조사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이 연립여당인 공명당과 함께 개헌 발의에 필요한 의석수인 310석 이상을 차지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학스캔들로 정치적 위기에 몰렸던 아베 총리가 기사회생을 하게 되는 셈이다. 북핵 위기로 지지율이 오른 시기를 놓치지 않고 조기 총선을 밀어부친 총리의 도박이 통한 것이다.

여론조사가 선거에 그대로 반영될 경우 일본을 전쟁 가능한 국가로 만들기 위한 아베 총리의 개헌 작업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전했다. 

도쿄도 선거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고이케 유리코 도쿄지사가 이끄는 ‘희망의 당’은 선거 전에는 반전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었지만, 선거가 진행될 수록 지지율이 힘을 얻지 못하고 있는 추세다. 때문에 일부에서는  에다노 유키오 대표가 이끄는 입헌민주당이 ‘제1야당’의 자리를 차지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