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태풍 영향권...22일 日 중의원 선거 투표율에 변수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10-21 0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 18일 일본 도쿄에서 집권 자민당을 이끄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지지자들이 아베 총리 포스터를 들고 연설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연합/AP]


필리핀 동쪽 해상에서 북상하고 있는 제21호 태풍 란이 21일 일본 오키나와에 근접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 가온데 오는 22일 예정된 일본 중의원 선거에 태풍 영향이 변수로 작용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NHK 등 일본 언론의 20일 보도에 따르면 초대형급 태풍으로 발달한 태풍 란은 이날 오후 7시 현재 시속 15km 속도로 북진하고 있다. 중심기압은 955hPa(헥토파스칼), 최대 풍속은 초속 40m로 파악되고 있다. 이 속도대로라면 21일 새벽에는 오키나와 현 다이토 섬 인근에 접근한 뒤 22일 이후에는 일본 전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 초대형 태풍이 상륙한 것은 지난 2015년 10월 제23호 태풍에 이후 처음이어서 현지 당국은 긴장하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태풍이 오키나와를 거쳐 서일본으로 향하는 22일 이후에는 전국적으로 국지성 폭우가 내릴 수 있다"며 "파도 높이도 최대 13m에 이를 수 있는 만큼 폭우와 폭풍, 해일 등에 주의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따라 태풍이 22일 예정된 일본 중의원 선거의 투표율에도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개별 후보자에 대한 호감도와 정당별 쟁점도 유권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만 기상 상태가 악화되면 투표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큰 탓이다. 특히 군소 섬의 경우 해일 영향으로 투표함을 옮기지 못하면 선거 결과에 큰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NHK는 "가고시마 현과 오키나와 현 등 태풍의 이동 경로에 있는 지방에서는 지자체별로 투표일을 20일 전후로 앞당기는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며 "상황에 따라 지난 1974년 참의원 선거 이후 43년 만에 처음으로 투표일을 연기하는 사례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달 말 분위기 쇄신을 명분으로 중의원 해산을 공식화했다. 북한발 긴장에 따라 지지율이 반등하면서 정권 재창출에 유리하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의 신당 '희망의 당'과의 경쟁에 관심이 모아졌지만 각종 여론조사에는 아베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이 압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편 이번 선거는 참정권 연령이 18세 이상으로 조정된 뒤 보궐선거를 제외하고 처음으로 치러지는 것이어서 10대 유권자의 표심 방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본 총무성에 따르면 지난 15일까지 사전 투표에 참여한 사람은 전체 유권자의 약 4%에 달하는 410만 7108명으로 이전 선거에 비해 약 140만 명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