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 25분 전화통화…"더 강한 對北 제재로 압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7-09-17 15: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늘 유엔총회 참석 방미 21일 연설…한·미·일 정상회담도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11시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5분간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한 미사일 도발을 강력 규탄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유엔총회에 참석하기 위해 18일(이하 현지시간)부터 3박5일간 미국 뉴욕을 방문한다.

문 대통령은 이번 뉴욕 방문에서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하고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을 비롯한 주요 참가국 정상과 회담하는 등 유엔을 무대로 한 다자 정상외교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별도의 한·미 정상회담을 추진 중이며, 오는 21일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함께 오찬을 겸한 한·미·일 정상회담도 가질 예정이다.

3국 정상회동에서는 북한의 최근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하는 긴밀한 공조를 확인하는 동시에 대북 유류 공급 제한 조치 등을 포함한 유엔 안보리 결의 2375호의 실효적 이행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17일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으로 오전 11시부터 25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 국제사회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 채택 등 단합되고 확고한 입장을 보였음에도 또다시 미사일 도발을 한 데 대해 엄중히 규탄했다.

양 정상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강화하고 이를 토대로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에 대해 더 강력하고 실효적인 제재·압박을 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 정상은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며 대북 제재 결의 2375호를 포함한 안보리 결의를 더 철저히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관련 협력과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일정 마지막 날인 21일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 정부의 대외정책을 소개하고 북핵 문제 등 주요 글로벌 현안에 대한 정부의 대응 기조를 설명할 예정이다.

이 밖에 문 대통령은 유엔 총회를 계기로 평창동계올림픽 홍보 등 경제 외교에서도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19일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을 만나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정부와 IOC 간 긴밀한 협력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다음날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 홍보행사에도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20일 한국 경제를 대외적으로 설명하는 뉴욕 금융경제인과의 대화에 참석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에 대한 투자를 독려하면서 글로벌 투자자들의 '북한 리스크' 관련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일정을 마친 뒤 22일 귀국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