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업노조, 산은에 박창민 대우건설 사장 부정 인선 감사청구 제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충범 기자
입력 2017-08-09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조 측, 위법행위들에 대해 검찰 고발, 국정감사 청구 등 강구할 것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 및 건설기업노조 대우건설지부 관계자들이 지난 7월1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산업은행 본사 후문에서 '박창민 대우건설 사장 부정 인선' 조사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충범 기자]


전국건설기업노동조합(이하 건설기업노조)은 9일 서울 종로구 북촌로 감사원에서 산업은행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청구를 제기했다. 청구 내용은 대우건설 대주주인 산은이 최순실씨 입김으로 박창민 사장을 낙하산으로 임명한 혐의다.

건설기업노조 측은 "지난해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이하 사추위)는 전 사장의 임기가 같은해 7월 만료됨에 따라 새로운 사장 선출 작업에 돌입했다"며 "당초 정해진 2명의 후보로 인선 작업을 진행하던 중 돌연 후보를 재선정했고, 이때 새롭게 포함된 박창민 사장을 최종 인선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박 사장 선임에는 최순실씨의 추천이 있었고, 이동걸 산은 회장이 적극개입한 정황이 박영수 특검에 의해 밝혀졌다"며 "박 사장은 해외 플랜트 경력이 전무하고 건설기업 경영능력도 검증 되지 않았다는 것이 당시 사추위의 중론이었다. 그럼에도 불구, 사장으로 임명됐다"고 꼬집었다.

노조 측은 최근 위와 같은 내용의 위법사실들이 언론보도를 통해 시끄러워지자 산은이 대우건설의 매각을 서두르고 있다고 의심했다. 무엇보다 최순실씨의 연관관계가 드러나기 전에 사전 계획대로 매각을 마무리하려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노조 관계자는 "산은을 상대로 매각 기준·대상·일정 등에 대해 공문으로 질의했으나 답변이 일절 없는 상황"이라며 "오히려 감사청구 계획을 발표한 이후 산은은 대우건설지부에 압력을 통해 감사청구를 막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는 사장 인선개입의 당사자로써 진실을 밝혀야할 의무가 있는 책임기관이 오히려 책임을 피하고 함구하려는 시도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그는 "건설기업노조는 감사 청구 이후에도 책임당사자들이 해당 책임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일방적인 매각 진행에만 열을 올린다면 사장인선과 관련한 위법행위들에 대해 검찰 고발, 국정감사 청구를 비롯한 여러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