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천대 ‘라이덴 랭킹’ 생명·지구과학 분야 국내 3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24 09: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체랭킹 국내 21위로 연구력 인정

[사진=가천대학교 전경]


아주경제(성남) 박재천 기자 =가천대학교(총장 이길여)가 최근 논문의 질을 기반으로 세계대학순위를 매기는 ‘라이덴 랭킹’에서 생명·지구과학 분야에서 포스텍, 카이스트에 이어 국내 3위를 차지했다.

생명의학·보건학 분야는 국내 8위, 수학·컴퓨터공학 분야는 국내 14위를 차지했으며 종합 랭킹은 21위를 기록했다.

생명·지구과학 분야는 19위에서 16계단 오른 3위로, 생명의학·보건학 분야는 15위에서 국내 8위로 급상승 했으며 종합순위는 지난해 25위보다 4계단 뛰어올랐다.

라이덴 랭킹은 네덜란드 라이덴대학 과학기술연구센터(CWTS)가 대학 연구력을 가늠할 수 있는 논문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세계대학 순위다.

전체 논문 대비 인용도가 높은 상위 10%의 ‘질’과 ‘비율’에 중점을 둔 순위로 대학의 ‘규모’와 논문의 ‘양’ 등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1000편 이상의 국제논문을 발표한 대학을 대상으로 순위를 산정했다.

라이덴 랭킹은 캐나다 금융정보·미디어그룹 톰슨 로이터의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해 지난 4년간의 논문을 분석하는 과정을 거친다. 상위 10% 인용논문 비율이 주된 랭킹의 지표이긴 하지만 무료 제공 DB를 통해 상위 1% 논문 비율 등도 함께 발표한다.

한편 다른 세계대학순위·랭킹 등이 평판도 등을 고려하는 것과 달리 라이덴 랭킹은 논문의 수와 인용도 비율로 순위를 산정하기 때문에 해당 대학의 연구력 품질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평가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