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준금리 1%포인트 인상 시 아파트가격 1.8% 하락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6 1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장 리스크가 반영된 가산금리에 따른 주택담보대출금리 상승 경계"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아파트가격변동 추정. 자료=주산연 제공


아주경제 최수연 기자 = 미국 기준금리가 1%포인트 인상되면 국내 아파트 가격이 1.8%포인트 하락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주택산업연구원은 26일 '미국 기준금리 변화가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를 통해 미국 기준금리가 1%포인트 인상되면 국내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0.96%포인트 상승하고 아파트가격은 1.8% 하락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노희순 주산연 연구원은 "가격 하락 수준은 과거 입주물량이 집중된 2013년의 3.0% 하락 수준보다 낮지만 최근 국내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아파트가격 하락폭 확대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주택담보대출 금리와 아파트 가격의 동태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미국 기준금리가 인상 기조로 전환되면서 가계대출 증가폭이 둔화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봤다.

하지만 노 연구원은 △국내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 △아파트가격 하락 △신용금리스프레드 확대 △장단기금리스프레드 축소 등 주택시장에 부담되는 현상이 더 많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용금리스프레드가 확대되고 장단기금리스프레드가 축소되는 것은 시장 유동성이 감소하고, 경기가 침체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택소비가 더욱 위축될 가능성이 커진다고 지적했다.

미국 기준금리가 1%포인트 인상되면 국내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0.96%포인트 급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주택담보대출 금리 상승폭은 최근 6개월간 보인 금리 상승폭 0.36%포인트나, 2005~2007년의 미국 기준금리 인상시기의 금리 상승폭 0.48%포인트보다 더 큰 수준으로 주택시장 하방압력이 더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