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대장균 검출기 개발…식당 위생상태 하루만에 확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2-15 11: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김선국 기자 =구내식당, 학교급식소, 일반 식당 등에서 대장균을 쉽고 간편하게 찾아내는 검출기가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은 현장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위생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대장균군·대장균 간편 검출기술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농식품 생산 및 가공현장에서는 위생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위생지표 세균인 대장균과 대장균군을 검사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검사 방법은 3~4일 정도 걸리는 데다 배양기·멸균기 등 고가의 장비를 갖춰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번에 개발된 검출기술은 시료에 발색시약을 넣고 검출기에서 12시간∼18시간 배양하면 색깔변화로 대장균군과 대장균 오염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시료에 대장균군이 있는 경우 노란색으로 보인다. 또 365nm 자외선 버튼을 누르면 대장균이 노란색과 동시에 형광으로 나타나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휴대용 검출기는 가로 35cm, 세로 20cm 정도로 작고, 가격도 기존 장비보다 6배∼7배 이상 낮다고 농진청은 설명했다.

농진청은 대장균 검출기 개발 기술을 산업체에 이전할 계획이며 농산물 수출전문단지, 전국 GAP시설, 학교급식소, 군대, 외식업체 등에 보급할 예정이다.

김세리 농진청 유해생물팀 농업연구사는 "이번에 개발한 대장균 검출기를 보급하면 농산물 생산·가공 현장, 대량급식소의 위생 상태를 빠르고 쉽게 확인해 국민 식생활 안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